J. H. 바빙크, 선교학 개론 요약 및 비평
- 최초 등록일
- 2014.03.08
- 최종 저작일
-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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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선교학이란 무엇인가)
2. 제 1부. 선교이론
3. 제 2부. 엘렝틱스
4. 제 2부. 선교역사
5. 비평되어져야 할 부분
6. 마음에 와닿는 부분
본문내용
J. H. 바빙크는 성경적 선교이론을 수립하였고, 현대 한국교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교회 밖의 선교단체에 대해서는 이것은 교회 안의 교회가 될 위험이 있음을 경고하고 교회가 선교할 것을 역설하였다. 전도를 위한 이방인과의 접촉점은 칼빈의 신학에 근거하였다. 그러나 전도를 위하여 이방종교와의 대화를 인정한 것은 좋으나 1대화의 위험점을 크게 지적하지 못한 점과 에큐메니칼 운동의 의의를 너무 강조한 나머지 2에큐메니칼 운동의 약점을 간과한 것은 유감이다.
서론(선교학이란 무엇인가)
1. 선교학의 기원 : 교회는 이미 수세기 동안 복음을 전파해왔지만, 선교에 대한 학적인 연구는 매우 늦게 진전되었다. 고대교회의 복음증거는 매우 자발적이고 자연스러웠기 때문에 선교를 이론화 한다는 것을 불필요하게 여겼다. 그러다 선교 발전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자 선교학 조직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고대교회는 야만인들의 이교주의에 대한 적절한 선교정책을 전략화하였다. 15,6세기의 교회는 선교활동에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광범위하고 조직적으로 취급했다.
<중 략>
넷째로 기독교의 본질은 일반적 의미에서의 사랑이 아니다. 물론사랑은 기독교의 윤리에 있어서 최고의 덕목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랑이시다'라고 할 때, 그 사랑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밖에서 논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필자가 유학 당시 유니온신학교를 은퇴하신 한 교수님의 특강을 들은 적이 있는데, 그분은 줄곧 기독교의 본질은 사랑이며, 그것은 타종교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므로, 그것을 통해서 타종교와 대화하고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을 하시는 것이었다. 그 때 나는 “그러면 교수님은 기독교의 정체성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하고 물었다. 그러자 한참 머뭇거리시던그 교수님은 “역시 기독교의 정체성은 사랑입니다” 하고 대답하시는 것이었다. 이처럼 각 종교의 사랑을 강조하고 그것을 통해서 대화함으로써 세계의 평화를 실현하려는 것이 종교다원주의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