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율곡 향약에 나타난 사대덕목의 의의 입니다.
목차
1. 德業相勸
2. 過失相規
3. 禮俗相交
4. 患難相恤
본문내용
1. 시작하는 말
사회사상이란 인간이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데 지녀야 할 태도결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이 이 사회 안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인간관계와 그에 따른 사회활동에 대해 그가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발표한 의견 또는 평가나 제의한 건의 등을 말한다. 이러한 점에서 사회사상은 주로 객관적인 현상만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학과도 구별된다. 따라서 각종 사회문제에 대한 일종의 해결방법이나 해결을 가정하는 사상과정에 대한 사고를 사회사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高在旭, 墨子의 社會思想, 中國學報34집, 中國學會, 2001, 457-458쪽 參照.
이 글은 우선 율곡의 만년사상이라 할 수 있는 해주향약에 나타난 사회사상을 살펴보고, 향약제도의 필요성에 관한 율곡의 견해를 서술한 다음, 사회사상의 목표라고 할 수 있는 해주향약의 공동체를 고찰하기로 한다.
향약은 향민간의 약속으로서 서로 돕고 돌보며 풍속을 순화하여 三代의 이상사회를 건설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향약은 宋代의 남전여씨향약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 주희에 의해 증손여씨향약이 제정되어 향약 보급의 전기를 맞이하였다. 주희가 여씨 형제들에 의해 시행된 藍田縣의 향약에 주목하고 그 규정을 보완하여 증손여씨향약을 기록한 다음 이를 주변에 알리면서 향약은 커다란 추진력을 갖게 되었던 것이다. 조선에서 향약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을 가지고 시행하게 된 시기는 성리학과 그 기반 위에서 정치세력으로 성장한 사림파가 중종 대에 중앙 정계에 진출하여 주도 세력으로 등장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사림파는 15세기 이래 사창제의 실시, 유향소 복립 운동을 통하여 자신들이 추구하던 성리학적 향촌질서를 향약의 시행으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향약 시행은 대지주적 기반을 가지고 각종의 향촌 비리를 일으키던 훈구세력에 대하여, 중소 지주적 기반을 가진 사림계가 소농민층의 사회적 경제적 안정 없이는 그들 세력을 유지하기 어려운 배경에서 나온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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