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 '깊은 숨을 쉴 때마다'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4.02.20
- 최종 저작일
- 2013.09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경숙「깊은 숨을 쉴 때마다」로 본 신경숙론, 90년대 문학, 치유의 문학
목차
1. 서사구성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모티프)
2. 인물 (유형, 성격, 관계)
3. 사건 (갈등구조)
4. 배경 (공간적, 시간적)
5. 주제
6. 평가
본문내용
1. 서사구성
1) 사건의 전개
발단 : 나는 내 글에 대한 고민으로 친구 J와 제주에 왔다가 J는 돌아가고 절름발이 청년, 말라깽이 소녀, 누런 개를 본다. 그리고 추석을 맞아 어머니에게 연락하고 피아노 학원에 등록한다.
전개 : 첼로를 든 예쁘고 연약한 처녀가 내가 묵는 호텔에 장기 투숙하러 온다. 처녀는 누군가를 기다리는 듯하고 말라깽이 소녀는 처녀를 주시한다.
나는 당근밭을 보고 큰오빠를 떠올린다.
위기 : 나는 객실과장과 관광객 간의 귀신 얘기, 할머니에게서 해녀와 새 얘기, 피아노집 여자에게서 죽은 여자 얘기를 듣는다. 수첩을 보다 원고 청탁 약속을 잊었다는 것을 알고 고집스럽고 아픈 아버지를 떠올린다.
절정 : 처녀와 소녀는 친해지고 소녀는 신장 투석을 하러 서울에 갔다. 처녀는 죽은 일란성 쌍둥이 동생 얘기를 해주고 나는 처녀에게 아는 선배가 겪은 죽음 이야기를 해준다.
결말 : 나는 처녀와 소녀와의 추억을 안고 서울 빈 집으로 돌아와 글을 다시 쓰며 삶에 대해 생각한다.
2) 모티프
중핵(메인플롯) : 한 작가가 현실에서 떠나와 가족을 회상하고 삶과 죽음에 대해 생각하며 막혔던 글을 다시 쓰게 되는 이야기.
위성(서브플롯) : 제주도에서 만난 사람들이 실패나 시련을 딛고 일어나게 되는 이야기.
2. 인물
1) 인물의 유형 : 노드롭 프라이의 주인공의 행동 능력을 기준으로
'나'는 고집스러운 아버지, '나처럼 살지 마라'고 얘기하는 어머니, 다정한 큰 오빠, 조언을 해주는 동생, 수혜를 맘껏 받는 막냇동생이 있는 작가이다. 글이 써지지 않아 제주도로 와서 멀리 떨어진 가족들을 떠올리고, 같은 호텔에 투숙하는 처녀에게서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상처를 딛고 올라가는 결심을 하게 된다. 그리고 말라깽이 소녀가 끊임없이 도전한 끝에 자전거를 혼자 탈 수 있게 되는 모습을 보면서도 극복 의지를 일깨운다. 그리고 서울, 일상으로 돌아와 다시 글을 쓸 수 있게 된다. 삶과 죽음에 대해 생각하는 우리와 비슷한 하위 모방형 인물이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