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가 들어간 광고의 효과를 측정시 실험설계모형 3가지에 대한 장점과 단점
- 최초 등록일
- 2014.02.19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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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유머 광고 측정을 위한 실험설계 모형 고찰
1) 사전실험설계 : 집단비교설계
2) 유사실험설계 : 동류집단설계
3) 사후집단설계
3. 결론
본문내용
사회조사를 명확하기 위해서는 연구목적이나 측정대상, 조사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에 맞는 실험설계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실험설계는 현상들간의 원인과 결과를 구분하고 그들간의 상호관계에 대해 보다 정확한 이해와 예측을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실시되는 것이다. 즉 실험설계는 복잡한 사회현상 중에서 연구목적상 관심이 있는 요소들을 선별하여 그들간의 인과관계를 집중적으로 관찰·분석하는 방법인 것이다. 이러한 실험설계를 하는 이유는 외생변수의 영향을 통제하기가 용이하고, 변수들간의 명확한 인과관계 검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회조사에 있어서 실험설계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레포트에서는 실험설계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자 유머 광고의 효과 측정 시 활용할 수 있는 실험설계 모형을 3가지를 살펴보고, 3가지 실험설계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유머 광고 측정을 위한 실험설계 모형 고찰
1) 사전실험설계 : 집단비교설계
우선 소비자의 상품관여도 수준에 따른 유머광고의 효과성을 살펴보는 시장조사로서 비유머 광고와 비교했을 때, 유머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광고반응, 즉 브랜드 신념,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구매 의도가 소비자의 상품관여도 수준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조사인 것이다. 이 조사의 목적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 사전실험설계 중에서 집단비교설계를 활용하였다. 한 집단에서는 유머 광고를 보여주고, 한 집단에서는 비유머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유머광고를 보여준 집단과 비유머 광고를 보여준 집단간 비교하고자 한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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