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인 유전자를 읽고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14.02.17
- 최종 저작일
- 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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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서언
1. 이기적인 유전자 ‘은유‘
1-1. ‘이기적인 유전자’ 은유에 대한 반응
1-2. ‘이기적인 유전자’의 은유의 의미
1-3. ‘이기적인 유전자’ 은유의 파급 효과
2. 결론
본문내용
최근 들어 과학을 언어 분석의 대상으로 삼는 작업이 활발해지고 있는데, 전통적인 실재론적 관점에서 과학은 자연의 실재를 있는 그대로 반영하므로 과학적 지식은 언어 이전에 존재하는 참된 지식으로 간주되었다. 즉, 참은 인간의 의지나 바람과 무관하게 존재할 따름이며, 인간의 언어는 자연의 참을 자연계에서 인간계로 수동적으로 옮기는 도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16세기의 과학자 갈릴레오는 “자연은 수학의 언어로 쓰인 책이다.”라고 역설하였다. 여기에는 자연은 이미 수학이라는 과학의 언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과학자는 자연의 언어를 과학 지식으로 옮기는 충실한 번역자에 불과하다는 관점이 녹아 있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서 언어철학과 언어분석 방법론이 여러 분야들에서 적용되면서 과학도 언어 분석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널리 지지를 받게 되었고, 많은 과학자와 철학자들은 이 상이한 세계를 쉽게 연결 짓거나, 이해시키기 위해 은유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주장한다. C.Reeves, The lanuage of science, 오철우 역 ‘과학의 언어‘ 궁리, 2010 50p~56p.
1)은유는 과학자들이 눈으로 볼 수 없는 대상이나 과정의 모형으로 기능하며, 2)은유 그 자체가 대상물이나 과정의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이론이 되며, 나아가 3)은유는 과학자들이 일반인들에게 복잡한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데도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1. ‘이기적인 유전자’ 은유
1976년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도킨스는 ‘이기적인 유전자’를 집필함으로써 환경 결정론이 득세하던 당시, 지식인들 사이에 불경스러운 단어로 취급되던 ‘유전자’에 인간의 고유한 속성 가운데 하나로 간주되어 온 ‘이기적인’ 이라는 형용사를 결합한 제목의 이 책은 타오르기 시작한 사회생물학 논쟁에 기름을 쏟아 붓는 격이 되었다.
참고 자료
『이기적 유전자』 리처드 도킨스 저, 홍영남, 이상임 역 을유문화사
순수한 이타주의는 없다 : 『이기적 유전자』 / 이근영 기획회의. 통권291호
상식 밖의 유전자 : 자연 선택부터 인공 생명까지, 『종의 기원』부터 『이기적 유전자』까 지 우리가 몰랐던 유전자에 대한 오해와 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