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겜블성(경륜, 경마, 경정, 복권, 스포츠 토토, 카지노등) 여가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05.26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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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겜블의 의미
2. 겜블성 여가의 종류와 긍·부
(1)경마
(2)복권
(3)스포츠토토
(4)로또
(5)카지노
3. 겜블성 여가의 문제점
(1)도박 증후군
(2)충동조절장애
본문내용
1. 겜블의 의미
먼저 겜블에 대하여 정의를 내려 보겠다. 겜블이란 도박 [賭博, gambling] 이라는 뜻이다. 즉, 내기 ·노름 ·박희(博戱)라고도 한다. 도박에는 우연성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여기에 약간의 기량을 발휘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도박은 스릴이 있고 인간 고유의 사행심을 자극해서, 예로부터 세계 각처에서 행하여졌다. 도박은 유희성이 있기 때문에 어느 한계까지가 놀이고, 어느 한계까지가 범죄에 해당하는 도박인지의 판별은 경우에 따라 달라 어려운 문제다. 한국의 형법 제246조에는 도박에 관한 처벌규정이 있는데, 단서에 일시적 오락 정도에 불과한 때에는 예외로 한다고 하였다. 이 규정에 의한 위법성의 한계는 법원이 도박 자체의 흥미성, 도박의 장소, 도박자의 사회적 지위 ·재산 정도, 도물의 다과 등 제반 사정을 참작하여 구체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이와같이 겜블은 우리가 말하는 도박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다. 우리들은 흔히 도박이라고하면 안좋은 의미가 먼저 떠오른다. '도박에 빠지면 안된다.','
도박은 나쁜것이다.'라는 이미지를 모두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겜블이 한쪽 측면으로 보면 좋은 여가가 될수도 있는 것이다. 겜블성 여가에는 경마, 복권, 스포츠 토토, 카지노등 이 있다. 이런 겜블성 여가 하나하나는 여가 측면으로 봤을 때 어떤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들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부정적인 면에대한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 자료
※ http://www.kra.co.kr : 한국 마사회
※ http://kr.encycl.yahoo.com/result.html?id=10187 : 야후 백과 사전
※ http://www.kinds.or.kr : 신문 검색 사이트
※ http://cyclerace.or.kr : 경륜 사업 본부
※ http://www.casinotech.co.kr : 한국카지노 아카데미의 홈페이지
※ http://www.anti-casino.com (안티카지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