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김유정 문학의 풍자성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05.23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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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유정 문학의 풍자성을 중점적으로 고찰한 논문이며, 김유정 문학 전체에서 보이는 해학성과 향토성 또한 덧붙여 설명되어있습니다. 논문의 구성이나 참고자료를 보면 아시겠지만 아주 잘 정리되어있는 논문입니다.
많은 도움 되리라 믿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작가 김유정에 대한 개괄적 고찰
2. 김유정 소설의 특징
ⅰ. 향토성
ⅱ. 해학성
ⅲ.풍자성
ⅳ. 인물의 우직성
3. 김유정 문학 개관
ⅰ. 복수(復讐) 문학으로서의 김유정 소설
ⅱ. 자기 구원 수단(手段)으로서의 소설
Ⅱ. 본 론
1. 김유정 문학의 작품별 고찰
ⅰ. 금따는 콩밭 (개벽, 1935)
① 본문요약
② <금따는 콩밭>에 대한 전반적 이해
③ <금따는 콩밭>에 나타난 풍자성 연구
- 작품을 통해 짐작할 수 있는 당시 농촌의 실상 (풍자되고 있는 현실 상)
- '금따는 콩밭'의 양면성
- '금따는 콩밭'에서 나타난 풍자 방법
ⅱ. 동백꽃 (조광, 1936)
① 본문요약
② <동백꽃>에 대한 전반적 이해
③ <동백꽃>에 나타난 풍자성 연구
ⅲ. 봄봄 (조광, 1935)
① 본문요약
② <봄봄>에 대한 전반적 이해
③ <봄봄>에 나타난 풍자성 연구
- '나'라는 인물을 서술자로 택함으로써 이 작품의 전체적 흐름과 분위기에 나타난 특징
- '점순이'의 역할과 양면성
- <봄봄>에서의 풍자성
ⅳ. 소낙비 (조선일보, 1935 : 원제 - 따라지 목숨)
① 본문요약
② <소낙비>에 대한 전반적 이해
③ <소낙비>에 나타난 풍자성 연구
- 농촌 사회의 현실적 모순과 도착(倒錯)된 성(性) 윤리 풍자
2. 김유정 문학의 전체적 풍자의 양상과 그 특징
Ⅲ. 결 론
1. 만무방이 살았던 농촌과 김유정 문학
2. 고통을 감싸는 웃음과 해학 그리고 풍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농촌 사회의 현실적 모순과 도착(倒錯)된 성(性) 윤리 풍자
이 작품은 궁핍한 농촌을 배경으로 순박하고 어리석은 사람들의 삶의 애환을 소설화한 것이다. 1930년대 한국 유랑 농민의 서글픈 삶의 한 단면을 그리고 있다. 비극의 원인은 물론 농촌의 궁핍화 현상이다. 당대의 농촌의 현실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데, 이것은 이념적 바탕에 의한 게 아니라, 풍속을 충실히 반영하려는 작가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결국 김유정 소설에서 드러나는 농촌의 궁핍은 자소작농에서 소작농으로 전락하는 단계를 보여주고 급기야 빚더미에 앉게 되어서 농촌을 떠나 도회로 향하는 과정을 보여주게 된다.
소설 <소낙비>에서는 이렇듯 처절한 현실적 모순에 의해 도덕적 해이를 가져오게 되는 (성 윤리의 파괴)비참한 상황을 풍자하고 있다.
김유정 소설에는 1930년대 식민지 농촌 사회의 무지와 궁핍을 비판적으로 묘사하는 풍자성이 나타난다. 그의 풍자는 날카로운 감각성에 의존한 풍자가 아니라, 토속성을 포함하여 우회적인 풍자의 방법을 이용하여 식민지 농촌 사회의 피폐상과 부지를 꼬집는다. 이러한 풍자성은 1930년대 우리 소설, 특히 채만식의 <레디메이드 인생> <치숙> 염상섭의 <태평천하> 등과 흐름을 같이 한다.
참고 자료
<단행본>
1. 김유정의 소설세계, 박세현 지음, 국학자료원,1998
2. 金裕貞 小說硏究, 박세현 지음, 人文堂, 1990
3. 한국 현대 단편소설의 분석과 감상, [송정문화사]편집부 편, 송정문화사, 1992
4. 해학과 풍자의 문학, 金知源 著, 문장, 1983
<연구논문>
1. 金裕貞 小說 硏究, 金愛蘭, 延世大學校, 1987
2. 김유정 소설 연구 : 사회적 현실 인식을 중심으로, 류재홍, 창원대학교, 1999
3. 김유정 문학의 해학성 연구, 원종대, 尙志大學校,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