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 모더니즘소설
- 최초 등록일
- 2014.02.01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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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모더니즘 소설의 이론적 배경
(1) 모더니즘의 미학적 배경
1) 모더니즘의 개념
2) 모더니즘의 특성과 한국 모더니즘 소설
(2) 현대성(現代性)의 세 층위 - <일상성(日常性)>, <동일성(同一性)>, <욕망(慾望)>
2. 박태원
(1) 박태원(朴泰遠)
(2) 작품경향
(3) 서술기법과 문체
1) 서술기법
2) 문체
3. 식민지 현실과 일상성의 발견
(1) 통제된 일상성의 성찰 - 박태원의「피로」
(2) 소외된 주체의 편입 욕망 - 박태원의「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모더니즘(modernism)이란 번박하게 말하면 제 1차 세계 대전 이후의 예술 전반에 나타난 감각이나 형식, 양식의 특징들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모더니즘은 처음부터 단일한 방법론이나 확실한 방향성을 가지고 시작된 예술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때때로 애매하게 사용될 소지가 있는 용어라 할 수 있다. 제 1차 세계 대전을 전후하여 세계 각 지역에서 나타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입체주의, 주지주의 등을 평자에 따라한데 묶어 모더니즘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때로는 이들 예술운동 중의 하나를 지칭하거나 둘 이상이 복합된 것을 모더니즘으로 지칭하기도 한다. 이렇게 다양한 모더니즘 용어의 사용은 때때로 모더니즘의 개념 규정에 혼동을 가져왔다. 특히 1930년대에 모더니즘이 성행하였던 한국문학에서는 인간의 내면 의식을 다룬 소설이나 이미지즘, 주지주의, 전위적인 시들 모두가 모더니즘 문학으로 자리 매김 되었기 때문에 모더니즘이라는 용어가 사용될 때 그 용어가 지시하는 대상이나 의미에 좀더 깊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하겠다.
한국 현대 문학 연구에서 모더니즘에 관한 논의는 여러 측면에서 진행되었는데, 가장 최근의 주목할 만한 모더니즘 소설 연구의 경향은 '근대성(近代性)'과 '산책자(散策者) 모티브' 등을 응용하여 그 연구의 지평을 확대시킨 연구라 할 수 있다. 주로 모더니즘 소설이 근대(近代)에 기반을 둔 문학임을 전제하고 근대화의 양상과 근대성의 조응에 초점을 둔 이들 연구들은 자본주의적 근대화로 인한 식민지사회에 관심을 기울인다. 또한 당대의 모더니즘 작가들이 근대를 바라보는 시각에 논의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제부터 모더니즘과 현대성의 태동 배경을 밝히고 한국 모더니즘 소설과의 관련성을 살핀 뒤, 모더니즘 소설의 핵심인 현대성의 특질을 <일상성(日常性), 동일성(同一性), 욕망(慾望)>의 층위로 세분화 하여 모더니트 박태준 소설의 현대성을 점검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진기․조미숙 공저. 현대작가론. 건국대학교출판부. 2002
김상태 저. 박태원 기교와 이데올로기. 건국대학교출판부. 1996
강운석.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