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의학] 하나님의 존재 - 신론의 근거를 주장하는 논쟁들, 성경적 논증(하나님에 관한 지식, 특별계시에 나타난 하나님에 관한 지식), 개혁주의 신학의 입장
- 최초 등록일
- 2014.02.01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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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론의 근거를 주장하는 논쟁들
2. 성경적 논증
1) 하나님에 관한 지식
(1) 본유적 지식 혹은 선천적 지식(Innate Knowledge)
(2) 획득되는 후천적 지식(Acquired Knowledge)
2) 특별계시에 나타난 하나님의 관한 지식
(1) 하나님은 순결(순수)한 영이시다.
(2) 하나님은 인격적인 분이시다.
(3) 하나님은 무한히 완전하시다.
(4) 하나님과 그의 완전성은 동일하시다.
(5)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3) 결론
3. 개혁주의 신학의 입장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신론의 근거를 주장하는 논쟁들
A. 합리적 유신론증
어떠한 특수 사실을 관찰하여 그 속에 포함된 의미로 부터 하나님의 존재의 가능성을 인정하는 귀납적 사고방식이다.
1) 본체론적 논증-인간은 유한하고 불완전한 존재로서 무한하며 완전한 존재에 대한 관념을 가졌으며 유한하고 불완전한 존재에게도 무한하며 완전한 것에 포함된는 속성이 존재하고 있다. 그러므로 무한하며 완전한 존재는 필연적으로 존재한다는 주장이다.
2) 우주적 논증-결과를 보고 원인을 찾는 방법을 취하므로 논증이라고도 한다. 우주 만물이 존재하는데 있어서 원인이 되는 궁극적인 존재가 없었다면 이러한 세계가 존재 할 수 없을 것이다. 우주는 인간이 창조 할 수 없으며 우주 자체도 필연적인 자존재가 아니므로 필요적 자존재는 곧 하나님이라는 논증이다.
3) 목적론적 논증- 우주 만물은 맹목적으롤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존재한다는 것으로 두 가지 이론이 있다.
4) 도덕적 논증- 도덕적 양심적 근거를 통해 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이다.
5) 기타의 논증
(1) 종교적 논증
(2) 심미학적 논증
(3) 인론적 논증
(4) 역사적 논증
2. 성경적 논증
1) 하나님에 관한 지식
인간이 하나님을 완전히 알 수 없음은 사실이다. 그렇다고 인간이 하나님에 관한 어떠한 지식도 가질 수 없다는 말은 아니다. 인간은 하나님을 단지 부분적으로는 알 수 있으니 그나마 인간자신의 능력에만 맡겨두면 인간은 하나님을 발견할 수도 없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존 칼빈, 문병호 저, 30주제로 풀어 쓴 기독교 강요, 생명의말씀사 2013
언약적 관점에서 본 개혁주의 조직신학, 마이클 호튼 저, 부흥과개혁사 2012
루이스 벌코프 저, 기독교교리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8
고려신학대학원 교수진 저, 개혁주의를 말하다. 2011
H. G. 만 저, 교의학, 신앙과지성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