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근세의 문화 - 한글 창제, 역사서·지리서·윤리·의례서·법전의 편찬, 성리학·예학의 발달, 도교와 민간 신앙, 천문·역법과 의학, 활자 인쇄술과 제지술, 농업 기술 등
- 최초 등록일
- 2014.01.24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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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발달 배경
1.2 한글 창제
1.3 역사서의 편찬
1.4 지리서의 편찬
1.5 윤리·의례서와 법전의 편찬
2.1 성리학의 정착
2.2 성리학의 융성
2.3 학파의 형성과 대립
2.4 예학의 발달
3.1 불교의 정비
3.2 도교와 민간 신앙
4.1 천문·역법과 의학
4.2 활자 인쇄술과 제지술
4.3 농서의 편찬과 농업 기술의 발달
4.4 병서 편찬과 무기 제조
5.1 다양한 문학
5.2 왕실과 양반의 건축
5.3 분청 사기, 백자와 공예
5.4 그림과 글씨
5.5 음악과 무용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발달 배경
조선 초기에는 민족적이면서 실용적인 성격의 학문이 발달하여 다른 시기보다 민족 문화가 크게 발달하였다. 당시의 집권층은 민생 안정과 부국강병을 위하여 과학 기술과 실용적 학문을 중시하고 민족 문화의 발달에 노력하였으며, 우리의 문자인 한글을 창제하여 민족 문화의 기반을 넓힘과 동시에 더욱 발전할 수 있는 터전을 닦았다.
15세기 문화를 주도한 관학파 계열의 관료와 학자들은 성리학을 지도 이념으로 내세웠으나 성리학 이외의 학문과 사상이라도 중앙 집권 체제의 강화나 민생 안정과 부국강병에 도움이 되는 것은 어느 정도 받아들였다. 세종 때부터 성종 때까지는 유교 이념에 토대를 두고 과학 기술과 실용적 학문을 발달시켰다. 이로써 민족적이면서 자주적인 성격의 민족 문화가 크게 발전할 수 있었다. 1.2 한글 창제 우리나라는 일찍부터 한자를 써 오면서 이두나 향찰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고유 문자가 없어서 우리말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일상적으로 쓰는 말에 맞으면서도 누구나 배우기 쉽고 쓰기 좋은 우리의 문자가 필요하였다. 더욱이 조선 한자음의 혼란을 줄이고 피지배층을 도덕적으로 교화시켜 양반 중심 사회를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도 우리 문자의 창제가 요청되었다.
이에 한글을 창제한 후 세종은 훈민정음을 반포하였다(1446). 한글은 누구나 쉽게 배우고 쓸 수 있으며, 자기의 의사를 마음대로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글자를 만드는 원리가 매우 과학적인 뛰어난 문자이다.
조선 정부는 한글을 보급시키기 위하여 왕실 조상의 덕을 찬양하는 용비어천가, 부처님의 덕을 기리는 월인천강지곡 등을 지어 한글로 간행하였다. 또한 불경, 농서, 윤리서, 병서 등을 한글로 번역하거나 편찬하였다. 그리고 서리들이 한글을 배워 행정 실무에 이용할 수 있도록 그들의 채용에 훈민정음을 시험으로 치르게 하기도 하였다.
민족 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가장 좋은 도구 가운데 하나는 자기 민족의 고유 문자이다.
참고 자료
서경덕 외 저, 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사, 엔트리 2013
백유선, 신부식 외 저, 청소년을 위한 한국사, 휴머니스트 2013
강응천 저, 세계사와 함께 보는 타임라인 한국사, 다산북스 2013
김종권 저, 김종권의 레알 한국사, 세경 2014
고종훈 저, 한국사, 21세기북스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