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파울러 (James W. Fowler Ⅲ)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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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파울러 (James W. Fowler Ⅲ)에 관한 자료입니다.목차
Ⅰ. 들어가는 말Ⅱ. 파울러의 생애
Ⅲ. 신앙발달론의 배경
Ⅳ. 파울러가 말하는 신앙
Ⅴ. 신앙발달론에 대한 평가
Ⅵ.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제임스 파울러는 기독교교육계에서 주목 받는 사람 중 한명이다. 그는 자신의 신앙발달이론을 통해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었다. 그에 대한 관심은 교육학, 심리학, 신학 등에 걸쳐 넓게 펴져 있다. 파울러가 초기에 많은 영향을 받은 에릭슨을 비롯하여, 삐아제와 콜벅의 발달이론의 영향을 받은 그는 자신만의 독특하고 광범위한 이론을 만들었다. 독특하다는 것은 그가 ‘신앙’이라는 개념을 그들의 ‘발달’ 개념과 연관지었다는 것을 말하고, 광범위하다는 것은 그들의 이론만이 아니라 여러 학자들을 이론을 토대로 ‘신앙’이라는 그 자체가 광범위한 개념에 대한 이론적 분석을 하였다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이제 그의 이론에 대해 접근하기 위해 먼저 그의 이론의 근간이 될 수 있는 생애를 먼저 살펴보고, 그의 이론적 배경과 그가 말하는 신앙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그의 신앙발달론에 대해 몇 가지 긍정적, 부정적 평가를 하도록 한다.
<중 략>
임마누엘 칸트(1724-1804)는 현대 철학의 두 가지 입장 곧 경험주의와 이성주의에 대한 전통적 인식론을 부정하면서 새로운 인식론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현대철학자들은 지식이 순수한 감각으로부터 생겨나느냐 또는 마음으로부터 생겨나느냐로 구분한다. 당시의 전통적 인식론에 따르면 마음은 본질적으로 수동적이며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에 대한 수동적 응시자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칸트는 대상이란 마음의 활동이 본질적으로 작용하는 구성이라고 주장한다. 즉, 지식은 외부로부터 전달되는 어떤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학습자가 구성하고 재구성하는 그 무엇이며, 각 개인은 외부의 경험을 흡수해서 자신의 내면적 인지구조에 통합하는 지속적인 과정을 통해서 지성이 발달된다는 것이다. 칸트는 지각과 개념의 관계를 통하여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지각이란 우리의 감각들을 통해서 받아들인 자료들이고, 개념이란 우리의 정신에서 생겨나는 아이디어들이라고 말한다.
칸트는 감각의 범주와 사고의 범주를 구분하고 있다. 감각의 범주란 공간과 시간에 대한 초월적인 직감 또는 형태이며 이것을 통해 감각의 인식이 가능하게 된다. 사고의 범주는 감각들이 직관으로부터 수용된 뒤에 이해하게 되며 종합적, 선험적으로 판단이 가능하게 된다. 이 두 가지 범주는 모두 정신이 갖고 있는 선험적 구조들로서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것들은 이 구조를 통과한다. 여기서 우리는 정신이 갖는 적극적인 역할을 알 수 있으며 전통적인 인식론과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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