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톨트 브레히트( Bertolt Brecht)의 희곡『소시민의 칠거지악』
- 최초 등록일
- 2014.01.19
- 최종 저작일
- 2014.0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의 생애
2. 작품의 특징과 영향
3. 작품속 주요인물 분석
4. 작품내용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생애
베르톨트 브레히트는 20세기 독일문학을 대표하는 현대의 ‘셰익스피어’라 일컬어지는 희곡 작가이자 연출가이다. 그는 뮌헨 대학 의학부 재학 중 제1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자, 위생병으로 근무하였다. 제대 군인의 혁명 체험의 좌절을 묘사한 『밤의 북소리』로 클라이스트상을 수상하였다. 희곡 『바알 신』과『도시의 정글』등이나, 풍부한 환상과 냉정한 객관성, 그리고 시민 사회에 대한 도발을 곁들인 서정시『가정용 설교집』으로 주목을 받았다.
브레히트는 격동의 20세기를 살면서 사회 변혁 이데올로기로서 마르크시즘을 신봉했던 그의 희곡은 1960년 국내에 조심스럽게 소개되었고, 1988년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그에 대한 금제가 풀린 이후 작품공연이 자유롭게 되었으며, 대표적인 그의 희곡 역시 대부분 번역 출간되었다.
<중 략>
2. 자부심
안나Ⅱ는 옷은 잘 입지 못했어도 최선을 다해 춤을 춘다. 그러나 이 춤은 관객의 흥미를 끌지 못하고 관객들은 무대에 물건을 던지며 소란을 피운다. 사장은 안나Ⅱ를 대신해 다른 무용수를 올려 관객들의 환호를 받아내고 안나Ⅱ에게 배우게 한다. 그 무용수는 상스럽고 야한 춤을 추고, 안나Ⅱ는 이러한 춤을 거부한다. 안나Ⅰ은 안나Ⅱ에게 관객들이 원하는 춤을 추게 한다.
참고 자료
베르톨트 브레히트 저, 송재홍 외 역,『브레히트 희곡선』, 연극과 인간, 2002.
베르톨트 브레히트 저, 『브레이트 희곡선집1』,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