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실천개론]21세기의 목회학의 실제
- 최초 등록일
- 2014.01.16
- 최종 저작일
- 2014.01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21세기 목회학은 어떻게 나아가고 있는가?
Ⅱ. 본론
1. 목회학의 정의 및 역사
1)목회학의 정의
2) 목회학의 역사
(1)구약시대
(2)그리스도 시대
(3)사도시대
(4) 교부시대
(5)중세시대
(6)종교개혁시대
(7)근세교회시대
2. 목회의 종류
1)예배
(1)구약에서의 예배
(2)신약에서의 예배
(3)21세기의 예배
2)기독교 교육
3)상담
4)전도
5)심방
6)선교
3. 21세기의 바른 목회세기의 바른 목회
1)21세기에 대하여
2)바른 목회를 하기 위한 방법
Ⅲ. 결론
1. 21세기 목회학의 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수님은 양들 앞에서 앞서 가시는 목자였다. 지금 현대 사회는 버튼 하나로 다 되는 정보화 시대가 되었다. 즉 걷잡을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런 시대에 우리는 더욱 하나님을 붙잡고 하나님 안에 서야 한다. 더욱 하나님께서 요구하시고 교회가 요구하고 이 시대가 요구하는 목회를 통해 이 시대가 바로 서기를 원한다. 이런 시대에 하나님의 사역이 빠질 수가 없다.
더욱이 신학의 목표인 목회를 중심으로 이 시대를 더 많이 발전시키고 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실천 신학 분야 가운데 목회학이 가지는 비중은 매우 크고, 신학의 각 분야에서 연구한 것을 실제 목회에서 적용하는 실용적인 학문이다. 교회가 바로서야 이 시대가 변화 하는 것이다. 시대의 변화를 가장 피부로 절감하는 것이 목회학 이다. 복음을 전파하여 영혼을 구원하는 이 역사를 위해 새로운 분야의 연구가 시급하게 요청되고 있다. 이런 차원에서 목회는 신학의 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그래서 지금 목회학의 역사와 21세기 현대의 목회학은 어떻게 나아가고 있는가와 실제적으로 목회학을 통해 이 시대에 미치게 되는 것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목회학의 정의 및 역사
1)목회학의 정의
‘목회’ 라는 말은 목사를 의미하는 ‘목’(牧) 자와 교회를 의미하는 ‘회’(會) 자로 되어 있다. ‘회’는 모임을 말하는 것으로 원래 교회(ecclesia)라는 뜻인 ‘성도들의 모임’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목회란 목사(pestor)가 하나님의 자녀인 성도들을 하나님의 말씀과 모든 선한 방법을 동원하여 가르치며, 기르며, 보호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살펴보면, 목자가 양을 치는 것이며 내면적인 의미는 목사가 하나님의 자녀들을 돌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에서 참 주인은 하나님이시고 목사는 하나님의 종이다. 즉, 교역자가 복음의 진리를 신자의 생활에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일을 도와주는 학문이다. 목사가 영혼을 구원하고 돌보기 위하여 예배를 주관하고 설교와 성례전을 행하고, 교육을 하고 심방을 하고 상담을 하고 교회를 관리, 운영하는 제반의 모든 일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신학교재 편찬위원회.『간추린 목회학』. (서울: 세종문화사, 1983).
김득용.『현대목회신강』.(서울: 총신대출판부, 1979).
우선구.『앞서가는 목회학』.(서울: 들소리 출판사, 1998).
김병원.『목회학』.(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90).
이상운.『목회학』.(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51.
이창승.『목회학』.(부산: 태화출판사 , 1982).
이찬영.『심방사전』.(서울: 성광문화사, 1968).
서정운. 『21세기와 한국교회의 바른 목회』.(서울: 바른 목회 실천대회,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