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헤르만 헤세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를 기반으로 한 글이다. 그가 살아온 길과 그의 작품을 연결시켜 작품분석을 시도하였다. 특히 그의 대표작들 중, 수레바퀴 밑에서와 데미안을 통하여 그의 가치관이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며, 그가 심취했던 신비주의와 헤세의 종교관 또한 다루고 있다.
목차
1. 들어가며
1) 들어가며
2) 헤세 작품의 전반적인 특징
2. 소 년
1) 앙팡테리블, 헤 세
2) 수레바퀴에 매달린, 한 스
3. 하나에서 하나로
1) 전 쟁
2) 신 비 주 의
3) 데 미 안
4. 끝맺으며
본문내용
어릴 적부터 내 방 책꽂이에 유독 눈에 띄는 책이 있었다. 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아래서”였다. 어렸던 어느 날, 보려고 책을 펼쳤는데, 감당할 수 없는 지루한 진행(당시의 나에게는)에 시도만 하고 바로 덮었던 게 몇 번인지 모른다. 스무 살이 넘고, 그나마 생각하는 나이가 되었을 때에서야 비로소 읽을 수 있었고, 물 흐르듯 흐르는 그의 문장에 감탄도 하고, 유머러스함에 웃게 되었다. 그 후 그가 살아온 여정을 읽게 되었고 그가 내 예상을 뛰어 넘는 흥미로운 인물이었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그의 생애 전부를 다루자니 너무 방대하기에 그의 작품에 전반적으로 등장하는 시기인 그의 소년기가 반영된 ‘수레바퀴 밑에서’와 그의 사상의 전환이 드러난 ‘데미안’을 중심으로 그에 대한 작품을 소개하고 헤세의 자전적 요소가 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헤세 작품의 전반적인 특징
필자가 생각하는 헤세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은 딱 두 가지이다.
첫 째는 이야기전개가 사건의 전개에 따라 진행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극도로 응축된 상황의 전개를 통해서 이야기가 진행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둘 째는 그 상황의 응축점이 사건도 사물도 주인공도 아닌 제 3의 인물이라는 것이다. 제 3의 인물의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데미안’을 들 수 있다. 데미안과 싱클레어 사이의 관계와 그 사이의 극도로 응축된 긴장의 완화 과정이 독자로 하여금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 만들며 주인공 역시 그 긴장 완화를 통해서 내적 발전을 이루게 된다. 이것이 바로 필자가 생각하는 헤세 작품의 전반적인 특징이다.
더불어 단편소설의 매 이론에 따라 설명해 본다면 제 3의 인물자체가 매가 된다. 제 3의 인물을 통해서 헤세는 서술한 세계 밖의 무언가를 가리키고 있다. 헤세의 세계관, 신관, 그것들은 현실과 동떨어진 문제가 아닌 헤세가 추구하고자 했던 현실의 문제점의 해결방안과 맞닿아있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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