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덴티티 - 해리성정체감장애
- 최초 등록일
- 2014.01.05
- 최종 저작일
- 2013.09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 아이덴티티를 보고 해리성정체감장애에 대해 분석한 정신간호학 레포트 입니다.
줄거리랑 문헌고찰 영화 캡쳐본과 비교분석한 내용 참고문헌 있습니다.
목차
Ⅰ. 줄거리
Ⅱ. 해리성 정체감 장애
Ⅲ. 비교&분석
본문내용
Ⅰ. 줄거리
이 영화는 두 가지의 장면으로 시작 된다. 첫 번째 장면은 한 살인마가 사형선고를 받고 집행되기 전 판사에게 재심의를 요청하는 장면이고, 또 한 장면은 비 오는 날의 외딴 호텔에 11명의 사람이 모여 살인이 일어나는 장면이다. 서로 상관이 없는 장면 같으나 점점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두 장면은 서로 겹쳐지며 내용이 진행된다. 그 내용은 이렇다.
폭풍우가 치는 밤 외딴 호텔에 10명의 사람이 모여든다. 리무진 운전사와 여배우, 경찰과 그가 호송하던 살인범, 라스베이거스 매춘부와 신혼부부, 신경질적 모텔 주인까지 모두 11명. 폭풍우로 사방은 막혀버리고 사람들은 폭우가 걷히기를 기다리지만 연락이 두절된 호텔에 갇힌 이들은 하나 둘씩 살해당하기 시작하고 그들을 점점 극도의 공포로 몰아간다.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고 살해하는 과정에서 이 모든 이야기가 범죄자 ‘말콤’의 해리성 정체감 장애 때문에 나타난 것임을 알게 된다.
어린 시절 창녀인 어머니에 의해 호텔에 버려진 ‘말콤’이란 범죄자는 4년 전 6명을 죽인 살인죄로 다음날 사형이 집행될 예정이다. 그러나 그의 변호사와 심리학자는 판사에게 재심의를 요청하고, 그 과정에서 그가 11명의 다중인격을 가진 자임을 보여준다. 심리학자는 그 인격들을 서로 만나게 함으로써 하나의 인격으로 통합이 가능하며, 그 인격들 중 살인을 저지르는 인격이 있음을 알아챈다. 이 과정을 통해 심리학자는 연쇄살인을 저지른 인격인 ‘로즈’임을 알게 되고, 다른 인격인 ‘에드’를 이용해 그 인격을 죽인다. 이런 식의 심리 분석을 통해 결국 남겨진 인격은 여자 인격인 ‘패리스’와 말이 없는 꼬마아이 인격인 ‘티모시’가 남게 된다. 이 두 인격은 살인을 저지르지 못하는 인격이기에 판사와 심리학자는 이 두 인격을 남겨 두고, ‘말콤’의 사형을 연기한다.
참고 자료
민성길,『최신정신의학』, 일조각, 2000
권석만,『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2004
이광자 외 5인,『정신간호총론』, 수문사,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