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eport <시사 경영경제용어모음>
- 최초 등록일
- 2013.12.11
- 최종 저작일
- 2013.1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A+report <시사 경영경제용어모음>
최근 경제학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시사 경제 용어를 약술형태로 정리 하였습니다.
레포트나 자료조사에 유용히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1.삼포세대
2.카 푸어(Car Poor) 족
3.스마트워크
4.J커브 효과
5.금융스트레스지수(FSI)
6.다크풀, 경쟁대량매매제도(dark pool)
7.기본소득제 [ 基本所得制 , basic income ]
8.프로보노 [ pro bono ]
9.협동조합 [ 協同組合 , cooperative ]
10.토빈세 [ Tobin's tax ]
11.토지공개념 [ 土地公槪念 ]
12.도이모이 정책
13.세계경제자유도
14.이스탄불 선언
15.빅맥 지수
16.클러스터
17.서킷브레이커
18.사이드카
19.김치본드
20.크라우드 펀딩
21.네덜란드병
22.숏커버링
23.에그플레이션
24.쌀직불금
25.농지연금
26.수직농장(Vertical farm) · 빌딩농장 · 식물공장(plant factory)
27.필립스 곡선
28.노동 유연성
29.노동기본권
30.노사관계
본문내용
삼포세대
2011년 경향신문의 기획시리즈 <복지국가를 말한다> 특별취재팀이 만든 신조어. 취재팀은 ‘삼포(三抛)세대’를 "불안정한 일자리, 학자금 대출상환, 기약 없는 취업준비, 치솟은 집값 등 과도한 삶의 비용으로 인해 연애도, 결혼도, 출산도 포기하거나 기약 없이 미루는 청년층"으로 정의했다. 국가가 책임지지 않는 복지를 떠맡아 온 한국사회 가족의 부담이 임계점에 달해, 결국 전통적인 가족 형성의 공식이 와해되는 상태에 다다르게 됐음을 보여주기 위해 만들어진 용어다. 이후 각종 미디어와 정치권, 인터넷을 통해 사회적으로 확산되면서, 현재 청년층의 삶과 우리 사회의 과제를 드러내는 상징적 용어로 자리잡게 됐다.
카 푸어(Car Poor) 족
불안정한 경제상황으로 하루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시대에 미래보다는 ‘현실을 즐기자’는 인식이 강한 20~30대의 젊은 직장인 세대.
자신의 장래를 불안해하면서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사려하며 늙어서도 부모에게 기대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결혼이나 내집마련 등 미래에 관한 준비가 부족하며 이들의 부모인 베이비부머는 주택 가격 하락으로 집 빼고는 자산이 없는 하우스 푸어 화 되어가고 있다. 한마디로 부모와 자식세대가 동시에 자금압박을 받게 된다.
스마트워크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업무를 수행하는 유연한 근무 형태를 말한다. 예를 들면 사무실로 출근하지 않고도 자택에서 본사 정보통신망에 접속하여 일을 하거나, 스마트폰으로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고, 영상회의 시스템 등을 통해 원격근무를 하는 형태다. 정부는 스마트워크 방식을 공무원과 민간기업에 대폭 확산시키기로 하고, 2015년까지 전체 노동인구 중 30%(약 800만 명)가 이 방식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럴 경우 수도권 근로자는 90분의 출퇴근 시간이 절감되고, 연간 111만 톤의 탄소배출량과 1조 6천억 원의 교통비용이 감소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