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전학파의 특징과 마샬과 피구의 경제학
- 최초 등록일
- 2013.12.01
- 최종 저작일
- 2013.12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1) 신고전학파의 의의
2) 신고전학파의 성립배경
3) 신고전학파의 특징
2. 본론 - 신고전학파의 주요학자
1) 마샬
2) 피구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신고전학파의 성립배경
신고전학파 성립 이전의 고전학파 경제학은 여러학파들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역사학파로부터 그들의 추상성과 비현실성에 대해서, 그리고 오스트리아학파로부터는 노동가치론을 비난받았다. 그리고 마스르크 학파로부터는 부르주아적 성격을 지탄받았다. 새로운 시대의 발전에 부응하여, 종전의 고전학파 경제학은 재편성되어, 번영을 과시하는 영국자본주의에 어울리는 경제학이 태동하게 되었다.
1-2 신고전학파의 의의
신고전학파는 경제학을 배우는 경제학도라면 모두가 알고 있는 알프레드 마샬을 창시자로 피구, 케인즈, 로버트슨, 로빈슨 등을 후계자로 하여 케임브리지대학교를 중심으로 발달하였기 때문에 케임브리지학라고도 불리우는 학파이다. 케임브리지학파가 신고전학파로 불리는 것은, 기본적으로는 이 학파가 고전학파의 해체나 한계혁명 후의 영국의 정통파였으며, 한계효용가치론을 채용하면서도 다른 학파에 비하여 공급면의 분석이나 장기동태면에의 관심 등에서 고전학파의 전통을 가장 많이 승계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 략>
하지만 이러한 피구의 견해에 대하여 케인즈는 실질임금의 하락은 이자율의 저하를 통해서만 고용을 증대시킬수 있으며, 현실적으로 실질임금보다 화폐임금이 더 중요시된다는 점을 들어 피구의 이론을 반박하였다. 이것이 유명한 ‘임금논쟁’이다. 피구는 또한 ‘사회주의 대 자본주의’라는 저서를 통해 양대 경제체제를 비교 분석하고, 양체제의 우열을 비교하는 구체적 척도로서 부와 소득의 분배에 있어서의 평등정도, 생산자원의 할당에 있어서 적정의 정도, 실업의 대소, 생산의 기술적 능률, 노동에 대한 자극, 경제조직 운용의 원활성을 들고 있다. 결론적으로 생산에 있어서는 자본주의체제가 유리하나 분배의 공평 및 실업의 해소문제 등에 대해서는 사회주의체제가 우세하다고 하였다.
하지만 이 저서를 통해서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 체제를 유지하면서 능률을 극대화하고 분배의 균형화를 기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를 점진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경제학사> 오성동 외
http://memoranda.tistory.com/89
네이버 cafe <자.개.연>
http://cafe.naver.com/leftern/207
http://book.naver.com/bookdb/text_view.nhn?bid=5443625&dencrt=vqE7jNYWTZuh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