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명품의류의 유통구조에 따른 가격차이 및 이상적 유통구조 설계
- 최초 등록일
- 2013.11.27
- 최종 저작일
- 2013.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선정배경
2. 수입명품의 범위
3. 현재유통구조
① 직구 (구매대행)
② 병행수입
③ 본사 (백화점)
④ 아울렛
⑤ 필웨이 (인터넷소매판매처)
4. 이상적구조
① 병행수입의 틀 유지
② 판매점차원의 전문 A/S 센터 배치
③ 재고를 국내에서 자체적으로 보유
④ 오프라인 매장 설립
본문내용
1. 선정배경
20대인 저희 나이 또래는 그 특성상 다른 나이대보다 패션에 민감하고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많습니다. 실제로 특정 브랜드의 옷을 구입한 뒤 일명 착샷 (착용한 사진)을 올리는 인터넷상의 패션커뮤니티 또한 매우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 중 한 예로 고가의 프리미엄진이라 불리는 청바지들은 백화점에서 구매할 시 온라인 구매보다 가격이 2배 이상 비싼데, 과연 어떠한 이유로 차이가 생기는지 궁금했고, 그 원인이 될 수 있는 유통구조에 대한 문제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2. 수입명품의 범위
수입명품이라는 것은 개개인의 기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동일 브랜드 내에서도 제품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나므로 가격이 아닌 브랜드별로 명품의 범위를 정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명품이라 말하는 루이비통, 샤넬, 에르메스, 고야드, 보테가베네타, 구찌, 프라다 이외에 준명품이라 불리우는 코치, 토리버치, 마크바이마크제이콥스 등도 이 보고서에서는 명품으로 간주하기로 하였습니다. 한편 특별히 의류와 관련된 디올, 디스퀘어드, 돌체엔가바나, 지방시, 발망, 랑방 등도 명품의 범주에 포함시킬 것입니다.
3. 현재 유통구조
① 직구(구매대행)
여기서 말하는 직구란 직접구매의 줄임말로, 모든 구매의 전 과정을 본인이 직접 처리하는 형태를 말하고 있습니다. 즉 제품을 검색,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판매자 혹은 판매처에 결제도 직접 하고, 물품 배송까지 직접 관리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게다가 물품이 한국으로 들어올 때에 통관 절차까지도 직접 처리합니다. 본인이 직접 모든 것을 다 면밀히 살피기에 가장 안심할 수 있는 구입 방법이지만 그만큼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개인이 처리하기 번거로운 과정도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행하는 구매형태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구매대행이란, 직접구매 시 개인이 처리해야하는 모든 일들을 구매대행업체가 대신 처리해 주는 방법입니다. 고객이 물품을 선택하고 업체에 견적을 의뢰하면, 업체에서는 물품을 확인 후 구매에 들어가는 실제 비용과 수수료를 계산하여 견적을 냅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