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X 모션그래픽과 영상디자인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3.11.26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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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과 디자인의 만남은 예술을 넘어 산업의 영역까지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영상학이 아닌 영상디자인학은 이런 산업과 예술의 흐름을 연구하고 동향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학문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레포트는 영상디자인학이 어떻게 영상학과 구별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서부터 영상디자인을 연출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와 모션그래픽의 종류를 간단하게 구분하였다.
영상디자인의 기본개념부터 중요개념까지 본 학문을 연구하는 학도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
목차
1. 영상디자인의 개념과 영상학과의 차이점
1) 영상디자인의 개념
2) 영상디자인과 영상학의 차이
2. 영상디자인의 표현 방법
1) 모션그래픽
2) 모션캡처
3) 모션픽처
4) 디지털 사운드
5) 컬러
6) 타이포그래피
3. 모션그래픽의 대표적인 인물들과 모션그래픽의 표현 방법
1) 모션그래픽의 대표적 인물
- 영상 디자인의 선구자, 솔 바스 (Saul Bass, 1920~1996)
- 모션 그래픽의 거장, 카일 쿠퍼 (Kyle Willis Jon Cooper, 1964 ~ )
2) 모션그래픽의 표현 방법
- 오버랩
- 몽타주
- 일러스트레이션
- 무빙타이포그래피
본문내용
1. 영상디자인의 개념과 영상학과의 차이점
1) 영상디자인의 개념
사전적 의미로는 빛과 그림자를 이용한 영상을 매체로 하는 디자인의 일종으로, 눈에 보이는 이미지와 상상속의 이미지 전체를 영상 즉 영화, 비디오,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홀로그램, 가상현실 등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시청자나 관객 또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보다 친숙한 영상매체의 디자인을 뜻하며 보다 효과적인 영상을 구현하기 위해 시각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영상디자인과 영상학의 차이
영상디자인은 앞서 기술했듯이 효과적인 영상매체를 만들기 위해 영상을 디자인하는 것을 말한다. 영상디자인이 기술적인 접근에 가깝다면 영상학은 영상디자인보다는 더 포괄적인 개념에 속한다. 즉 영화, TV, 비디오, 광고, 사진 등 시각 기호인 렌즈라는 매체를 통해 형성된 이미지에 대한 학문적인 접근을 의미한다. 예컨대 대중 매체를 통해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영상인 영상 커뮤니케이션, 영상문화, 영상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영상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연구하는 것을 뜻한다.
<중 략>
②할리우드 몽타주 : 일련의 짧고 빠른 쇼트들로 오랜 시간 동안 일어난 사건의 핵심을 갖추려 주는 씬 이다.
③개념 몽타주 : 여러 개의 쇼트를 배열하여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것.
④견인 몽타주 : 분리된 두 이미지를 시각과 문맥상의 유사성으로 연결하는 편집 방식이다. 편집 반복적인 효과, 비슷한 색감, 동일한 레이아웃 구조를 활용하여 이미지를 극대화한다.
⑤관계 몽타주 : 둘이나 그 이상의 쇼트가 서로의 관계에 의해 뜻을 만들어내는 서울 몽타주
⑥서술 몽타주 : 쇼트들과 신을 촬영대본이나 마스터 쇼트에 따라 자연스럽게 시간 순으로 배열하는 편집. 개념 몽타주가 쇼트들을 결합 충돌하게 하여 관념적인 효과를 이끌어 내는 반면에 서술 몽타주는 스토리 전개에 초점을 둔다.
⑦리듬 몽타주 : 리듬 변화를 통해 주제를 달성하는 편집 방법으로 가장 영향을 끼치는 것은 프레임 속의 움직임과 쇼트의 길이다. 프레임속의 움직임은 내적 리듬을 규정하고 쇼트의 길이는 외적 리듬을 규정한다.
참고 자료
영상디자인의 선구자, 솔 바스 / 박효신 / 디자인하우스 / 2008.03.03
영상디자인 / 한국미술연구소 / 시공사 / 1997.05.13
방송영상디자인 / 정동욱 / MJ미디어 / 2007.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