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과어거스틴
- 최초 등록일
- 2013.11.24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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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서 론
제2부 어거스틴
제3부 칼빈
제4부 칼빈과 어거스틴
제5부 칼빈주의 국가관과 한국의 통일
제6부 칼빈과 어거스틴, 개인적 적용
본문내용
제1부 서 론
1장. 칼빈과 어거스틴의 비교
칼빈의 사상은 16세기 역사적 경험과 문화적 문맥 속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한편 어거스틴의 사상도 기독교 국가였던 로마 제국의 몰락기인 4세기 말 5세기 초에 북아프리카 교회를 섬겼던 그의 배경이 고찰되어야 한다. 칼빈과 어거스틴의 국가 사상을 심도 있게 설명하고 있는 기독교 강요와 신국론을 비교 연구하되 특히 칼빈의 기독교 강요의 경우 1536년 초판과 1559년 마지막 판을 비교 고찰하면 칼빈의 교회와 국가 사상이 어떻게 강조되 나갔는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은 21세기 아시아라고 하는 역사적 문맥 속에서 한국 기독교회의 정체성을 수립하기 위한 작은 교회사적 시도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장. 최근의 종교개혁 연구
최근의 종교개혁 연구는 중세 말의 사상적, 역사적 배경 속에서 종교개혁의 토대를 추적하는 연구에서 시작하여 16세기의 역사적, 신학적 맥락에 근거한 연구들이 왕성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 연구들은 신앙고백 시대 또한 종교개혁의 사상을 담지하면서 보편성을 갖는다는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연관되어, 종교개혁이 비서양권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도 나타나고 있다. 급성장하고 있는 비 성양권의 기독교 세계, 특히 아시아 기독교를 주도하고 있는 한국에서 진행되는 종교개혁 연구는, 비록 현재는 보다 심화된 연구를 요청하고 있지만, 장차 세계 종교 개혁사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한 축을 형성해 갈 것으로 기대해 마지않는다.
제2부 어거스틴
3장. 새롭게 조명하는 어거스틴과 북아프리카 교회 영성
도나티스트 교회의 영적 개혁자인 티코니우스의 영성을 고찰해 보았다. 티코니우스는 “순결한 교회”에서 종말론적으로 “혼합된 공동체”라는 개념으로 교회론을 발전시켰다. 티코니우스의 성경해석학에 나타난 영성은 성경적이고 종말론적이고 혼합된 교회론적인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