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을 이어나가는 건축물, 조경계획 등을 소개한 PPT 자료입니다. 이전에 다른 용도와 심볼로서 이용되던 건축물 등이 21세기에 들어 새로운 도시 맥락속에서 해석되는 예를 조사함
- 최초 등록일
- 2013.11.23
- 최종 저작일
- 2011.10
- 25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소개글
기억을 이어나가는 건축물, 조경계획 등을 소개한 PPT 자료입니다. 이전에 다른 용도와 심볼로서 이용되던 건축물 등이 21세기에 들어 새로운 도시 맥락속에서 해석되는 예를 조사하였습니다.
새 시대에 사람과 기술 그리고 사회가 변하듯, 우리의 도시 그리고 건축 역시 그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은 당연한 논리입니다. 기존 도심에 위치한 건물, 그리고 인프라 구조, 산업 부지와 같이 그 당시 사회의 요구를 수용하여 건축된 다양한 물리적 공간들은 시대가 변하면서 그 의미가 약화 되거나, 다르게 해석됨으로서 그 공간들에 대해 계속적으로 사회적인 논의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시대가 변화할 때 마다 그 공간들을 모두 제거하고 새로운 것으로 대체하는 것 만이 최적의 대안이 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논의가 되고 있는 도심 공간에 대해 우리가 어느 선상까지 보존할 수 있고, 어떻게 새로운 의미로서 그 공간을 변화 시킬 수 있는지가 최근 건축, 도시 설계에 있어서는 큰 화두입니다. 이 자료는 그 공간들에 대한 재해석을 담은 예들을 담았으며, 해외의 예를 통해 우리 건축 그리고 도시에 어떤 교훈을 줄 수 있는지를 연구하였습니다.
따라서 논의가 되고 있는 도심 공간에 대해 우리가 어느 선상까지 보존할 수 있고, 어떻게 새로운 의미로서 그 공간을 변화 시킬 수 있는지가 최근 건축, 도시 설계에 있어서는 큰 화두입니다. 이 자료는 그 공간들에 대한 재해석을 담은 예들을 담았으며, 해외의 예를 통해 우리 건축 그리고 도시에 어떤 교훈을 줄 수 있는지를 연구하였습니다.
목차
기억을 이어나가는 건축
1. Kaiser Wilhelm Kirche , Berlin 기억을 담다.
2. High Line Park, New York 기억을 잇다.
3. Landschaftpark, Duisburg 기억을 재해석 하다.
본문내용
이미지 자료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