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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광한 기재기이 분석, 기재기이에 드러난 사회상

*찬*
최초 등록일
2013.11.18
최종 저작일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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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재기이, 조선 시대 전기소설의 뿌리
1. 안빙몽유록
2. 서재야회록
3. 하생기우전

Ⅱ. 기재기이, 어른들의 동화

본문내용

기재기이, 조선 시대 전기소설의 뿌리

조선 초기 문인 신광한(1484~1555)의 전기소설집이다. 기재기이는 소설문학의 효시라 불리는 금오신화와 비견되는 작품으로서 후대에 등장하는 허균이나 임제?권필 등의 본격적 소설시대을 연결하는 문학사적인 위치를 갖는다. 수록된 작품으로는 몽유록계 소설양식과 의인화 기법의 계승한 <안빙몽유록>, 가전체 문학의 우의적 기법을 수용한 <서재야회록>, 액자 구성의 창조적 변용을 보여준 <최생우진기>, 전기문학의 흥미성과 부활 모티프의 차용이 드러나는 <하생기우전>이 있다. 작품은 저자 자신의 신변을 소재로 한 창작집이다. 그는 41세 때에 여주 원형리에서 결복할 동안 서재를 짓고 서책을 벗 삼아 여러 해 동안 두문불출하였다.

<중 략>

* 이 구절은 하생과의 결혼을 반대하는 부모님을 설득하기 위해 여인이 한 말 중에 하나이다. 여인은 하생의 사랑에 대한 믿음을 져버리지 않기 위해 이러한 표현을 사용하였는데 이 두 표현은 시경이라는 중국 고서에서 인용한 것이다. 나무를 꺾지 않았다는 말은 남자가 예의 없이 여자를 찾아가는 일을 하지 않았음을 말하는데, 여자에게 몰래 찾아가기 위해 나무를 타다가 나뭇가지를 꺾는 남자의 모습이 그려져 웃음을 자아낸다. 이슬길을 가지 않았다는 것은 밤에 이슬이 맺힌 길을 가지 않았다는 뜻으로 한밤중에 남자를 만나러 이슬 맺힌 줄도 모르고 어두운 길을 이슬을 맞으며 가는 여자의 모습이 그려진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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