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동서양 풍경화 발전과정과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3.04.29
- 최종 저작일
- 2003.04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풍경화란?
2. 서양의 풍경화 발전 과정
3. 중국의 산수화 발전 과정
4. 한국의 풍경화 발전 과정
5. 동·서양 풍경화 비교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서양 풍경화의 발전과정과 비교'란 이 과제에서는 서양의 풍경화와 동양에서 대표적인 중국·대한민국의 풍경화인 산수화의 발전과정과 동서양의 비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풍경화란?
① 풍경화란?
풍경을 주제로 그린 그림. 풍경이라는 말은 원래 네덜란드어에서 나온 화가들의 용어였다. 이것이 16세기 후반에 회화에서 자연 경관의 묘사를 가리키는 용어로 처음 사용되었다.
② 풍경화의 유례
아주 옛날부터 자연 경관은 역사화, 신화화, 기념화 등 다양한 표현 형식의 회화에서 부수적인 배경으로 묘사되었다. 고대 이집트 미술이나 비잔틴 미술 그리고 중세 서유럽의 로마테스크 미술 등 종교 미술에서는 배경으로 그려진 풍경화적 요소가 항상 고도로 양식화되었고, 일정한 형식으로 산·강·나무 등을 나타냈다. 고전기의 그리스 회화에서는 흔히 강과 그 밖의 자연물이 고유한 신상에 의해 상징적으로 표현되거나 물고기·새 등에 의해 간접적으로 표현되었다.
참고 자료
박은화(2001), 중국 회화 감상, 예경.
수잔 우드포드 / 이희재(2000), 회화를 보는 눈, 열화당.
제임스 캐힐 / 조선미(2002), 중국회화사, 열화당.
주이한(2002),위험한 그림의 미술사, 웅진닷컴.
해럴드 오즈본(2002), 옥스퍼드 미술사전, 시공사
허유(2000), 마음으로 거니는 동양화 산책, 다빈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