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정조시대를 전후하여 주자학에 대한 비판정신이 일어나면서 원시유학의 정신을 새롭게 해석하는 학풍이 일어났으니 이것이 바로 실학이다.
2. 실학의 형성 배경
성리학이 이기(理氣)·성정(性情)등을 주제로 하여 철학적으로 전개시킨 유학이라면, 실학은 현실적인 입장에서 실리를 중시하는 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 치국이념으로 채택된 주자학은 조선중기의 융성기를 지나 학파의 분화 과정에서 학설이 다양해지고 이론이 정밀해지는 발전을 계속하였다. 그러나 학파의 분열과 대립이 객관적 합리성을 잃고 사변적 체계에 사로잡히게 됨으로써 현실 사회와 유리되어 폐쇄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공론을 일삼는 폐단에 빠지게 되었다. 따라서 실학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당시의 피폐된 사회·경제적 혼란을 광정(匡正)하지 못한 데 대한 반발과 함께 중국을 통하여 유입된 청대 실학 및 서학의 영향에 의하여 당시의 학풍이 소훌히 하였던 현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려는 의지에서 비롯되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