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가] 퇴계이황과 도산십이곡
- 최초 등록일
- 2003.04.21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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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표수업준비하면서 처음으로 교수님께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 같이 공유하시죠!!
목차
Ⅰ. 서론
Ⅱ. 이황의 생애와 작품
Ⅲ. 이황의 사상
Ⅳ.<도산십이곡발(陶山十二曲跋)>의 문학적 실상
1. <도산십이곡발>의 의미
2. <도산십이곡>의 내용
1) 언지
2) 언학
3. <도산십이곡> 감상
Ⅴ. <도산십이곡>의 문학사적 의의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율곡 이이(李珥)와 함께 조선 성리학의 쌍벽을 이루었던 이황(李滉, 1501∼1570)을 두고 호암(湖岩) 문일평(文一平)은 "불교사상에 원효가 대표자라면 유교사상에서는 퇴계가 대표자일 것"이라고 하였다. 일본에서도 퇴계를 중국의 정주(程朱)에 이어 유학의 정통을 잇는 한국의 대표적 인물로 평가하고 있다. 동방유학의 큰 스승인 퇴계는 조선시대 대부분의 문인처럼 유학자이면서 문학자였다. 그뿐 아니라 조선조 사림의 귀감이 되었으며 뒷날 영남 사림의 중심에 선 그의 행적이 당대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그가 어떤 작품을 남겼다는 자체가 하나의 커다란 사건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우리는 문학인으로서의 퇴계에 관해 주로 살펴보기 위해 국문학사상 중요한 시조 작품의 하나인 <도산십이곡>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 작품에서 그가 우리말로 된 작품을 지었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선비들이 당시에 천시하던 언문 곧 한글로 시조를 지을 수도 있다는 하나의 본보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우선 문제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그가 시조 작품을 남겼다는 것은 그만큼 의미가 큰 것이다. 게다가 이 작품은 출전이 분명하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크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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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봉, 『이퇴계의 실행유학』, 1997, 학사원
· 성낙은, 『고시조산책』, 국학자료원, 1996.
· 윤사순 역주, 『퇴계선집』, 1993, 현암사.
· 윤영옥, 『시조의 이해』, 영남대학교 출판부, 1986.
· 한춘섭, 『고시조해설』, 1982, 홍신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