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가] 몬드리안
- 최초 등록일
- 2003.04.21
- 최종 저작일
- 2003.04
- 14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소개글
PT 자료라 깨끗한 이미지가 많습니다. 나무연작같은 경우는 제가 직접 디카로 찍었으니까 많이 다운 받으세요..
목차
몬드리안 소개
신조형주의
나무 연작으로 인한 작품 변화
초기,중기, 말기 작품 소개
본문내용
신조형주의 (Neo platicism)
네덜란드 화가, 조각가, 건축가들이 1917년 파리에서 결성한 조형예술운동
조형 수단은 삼원색과 무채색이며, 건축에서 공간은 무채색, 소재는 원색이다.
조형 수단은 서로 같은 가치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조형 수단의 이원적 대립이 요구된다. 일정한 구조는 직선에 의한 구조적 대비로 이루어 진다.
대립되는 조형 수단의 균형은 비례로부터 생겨나고, 이 비례로 인해서 리듬이 생겨난다. 모든 대칭은 배제되어야 한다.
빨간 나무 (The red tree,1908)
캠버스에 유채화 69*98 cm혜이그, 시립 미술관
색채의 범위를 놀랍게도 철저히 단순화
더 명백하고 결정적인 비자연적인 색채의 경향
나무의 격렬한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그림 전체를 지배하는 평온함
회색 나무 (The gray tree, 1912)
캔버스에 유채78.5 x 107.5 cm
헤이그 시립미술관
나무의 사실적인 속성과 가치를 멀리하고, 리듬감있는 선들의 유희로 전환
입체파 구성 원칙을 자연에 관한 주제에 적용시킨 초기작품 중 하나
타원 구성 - 나무들 (OVAL COMPOSITION -TREES,1913)
캔버스에 유채
98*77cm암스테르담,
스테더레이크 미술관
색채가 피카소와 브라크의 분석기 입체파 시기의 작품들과 매우 유사
참고 자료
새로운 조형, Piet Mondrian, 도서출판 과학기술, 1995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에 있어서의 추상성의 문제, 유병훈. 1982
신조형주의의 Gestaltung에 관한 연구, 김희진. 1983
http://members.tripod.lycos.co.kr/frog22
http://myhome.hanafos.com/~evill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