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
1. 치아에 좋은 식품
2-1. 이닦는 목적
2-2. 올바른 양치질 방법
2-3. 연령단계에 따른 칫솔질
2-4. 이닦는 방법 요약
2-5. 어른의 이닦기는 덴탈프로스로
2-6. 이닦기와 구역질
2-7. 칫솔이 치아를 깎고 있다?
2-8. 건강한 치아 관리 요령
2-9. 한개의 치아는 다이아몬드보다 더 귀하다
2-10. 충치 치료와 입냄새
2-11. 유치 관리
2-12. 어금니가 나오는 시기
2-13. 아이의 충치는 부모의 책임?
2-14. 소아의 치아관리
2-15. 레몬세척법
2-16. 시린치아
3-1. 불소란 무엇인가?
Ⅲ. 스케일링
Ⅳ. 치아 노화 원인과 대책
Ⅴ. 이갈이에 관해서
Ⅵ. 틀니 사용에 주의할 점
Ⅶ. 인공 치근술 완성단계
Ⅷ. 치아건강을 위한 정기검진
본문내용
Ⅰ. 충치란 무엇인가?
치과질환에서 가장 많이 보는 대표적인 질환의 하나로, 흔히 충치라고 하는데, 정식 학술용어로는 치아우식증이라고도 한다. 충치는 치아 경조직이 세균에 의해 용해 내지 파괴되어 점차 통증을 나타내다가 치아를 잃게 되는 하나의 세균성질환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영구치아의 충치 이환율이 약80%로, 한 사람이 2-3개의 충치를 갖고 있는 셈이며, 구강 보건 상태는 도시, 농촌지역, 해안지역 순으로 좋다.
충치의 원인에 대해서는 오래 전부터 여러 학설이 있어왔으나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며, 현재는 구강 상재균에 의한 감염성 질환으로 보고 있다. 원인은 단일성보다 복합성으로 여러 요인이 있으며, 국소적 요인에 전신적 요인도 많이 관련되어 유발된다.
충치의 원인이 되는 것은 치태로서, 이것은 점액소나 탈락상피 세포, 세균 등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점착성이 강하여 치아표면에 잘 부착되어 양치질이나 칫솔질로는 쉽게 제거되지 않는다. 치태에는 세망상구조내에 작은 간균과 구균이 섞여 있는데, 특히 내산성 연쇄상구균과 유산균이 많다. 현재 가장 유력한 충치의 원인균으로 밝혀지고 있는 이 연쇄상구균은 당질을 동화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세포 외에 덱스트란을 형성한다고 보여지는데 이 덱스트란은 불용성으로 끈적거리는 점착성이 있어 치태가 치아표면에 잘 붙어 있게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