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인식에 관한 플라톤과 루소의 차이에 대한 고찰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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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2. 플라톤과 루소의 여성역할과 교육에 대한 인식
1) 플라톤의 여성인식과 교육
2) 루소의 여성인식과 교육
3. 플라톤과 루소의 여성교육방식의 유사성과 차이점
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플라톤과 루소는 여성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 대표적인 사상가이다. 플라톤은 그의 『국가론』에서 여자에게 남자와 똑같은 훈련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장 자크 루소 2006, 679). 그는 국가론 제5부에서 남자와 여자에게 동일한 교육을 시킬 것이며, 아이는 공동으로 키울 것을 주장한다. 즉 플라톤의 교육은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없는 동일한 수준의 교육이 특징이다.
이러한 플라톤의 여성교육에 대하여 루소는 그의 대표적인 저서 『에밀』의 제5권에서 그의 주장의 한계점을 지적한다. 구체적으로 루소는 플라톤이 정부형태에서 가정을 제거했기 때문에 여자를 남자로 볼 수밖에 없었다고 분석한다. 그리고 새로운 내용의 여성교육을 주장하게 된다. 루소는 『에밀』의 제5부에서 이상적인 여성교육을 받은 인물로서 소피를 제시하며, 이상적인 남성교육을 받은 에밀의 성인기의 학습을 완성하게 하는 인물로 제시한다. 그러나 이러한 루소의 비판은 플라톤에 대한 맹목적인 비난이 아니다. 루소는 아내의 공유와 같은 개념으로 플라톤을 비난하는 이들은 플라톤을 이해하지 못한 이들이라 주장하며, 훌륭한 철학자로서의 플라톤의 존재를 인정한다. 이러한 사실은 루소의 사상에 있어서 플라톤은 훌륭한 고전으로서 자리하며, 그의 교육관에 많은 영향을 미쳤음을 알게 하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플라톤의 여성교육과 루소의 여성교육은 어떻게 다르며, 루소의 말처럼 가정을 제외하고 논의를 전개한 플라톤의 인식은 한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미완성의 논리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린다 레인지(Lynda Lange)의 주장을 살펴보아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레인지는 루소가 옹호하는 남성지배적 가족제도는 가족 구성원을 타락시키고 좋은 사회의 발전을 가로막는 비도덕적 제도라고 주장하고 있다(Lange 1991). 레인지의 주장처럼 루소가 당연하다고 인식하는 가정이라는 영역자체가 사회의 발전을 막는 비도덕의 제도라면, 이러한 루소의 견해에 대하여 가족의 폐지를 주장하는 플라톤의 사상은 레인지와 같은 가족제도의 문제를 지적하는 이들에게 새로운 사상을 전개할 수 있는 돌파구를 찾게 하는 수단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브리지트 버저(Brigitte Berger)의 경우처럼 루소가 모든 사회적 구속의 원천이 되는 가족제도의 해체를 주장했다고 해석하는 이들도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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