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운동에 관한 고찰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3.10.21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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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학농민운동에 관한 고찰 리포트 입니다.
목차
①동학농민운동의 시대적 배경
②동학운동운동 과정 및 설명
1) 동학농민전쟁의 설명 및 배경
2) 제1차 동학농민운동
3) 폐정개혁 활동
4) 제2차 동학농민운동
③동학농민운동의 의의와 평가의 차이
1) 보수적 충군 애국주의자인가
2) 농민전쟁은 주권 수호 행위
3) 독일농민운동과 동학농민운동의 차이
④결론
본문내용
조선 왕조의 봉건적 질서가 해이(解弛)하기 시작한 18세기부터 비롯되었는데, 그것은 곧 농업·산업·수공업·신분제도 등 하부구조에서의 봉건적 구성의 붕괴가 바로 사회의식에 반영되어 실학(實學)의 발생과 평민의식의 대두를 보게 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그 단적인 실례로서 1811년(순조 11)에 있었던 홍경래의 난을 들 수 있으며, 그후 1862년(철종 13) 진주(晉州)의 농민봉기를 시초로 삼남 각 지방에서 일어난 농민반란은 극도로 문란해진 삼정(三政)에 대한 반항으로, 이미 이때부터 혁명 발생의 역사적 배경은 조성되고 있었다.
혁명의 이념적 바탕이 된 동학은 교조 최제우(崔濟愚)가 풍수사상과 유(儒)·불(佛)·선(仙)의 교리를 토대로 서학(西學:기독교)에 대항하여 ‘인내천(人乃天):천심즉인심(天心則人心)’을 내걸고, 새로운 세계는 내세(來世)가 아니라 현세에 있음을 갈파하여, 당시 재야에 있던 양반계급은 물론 학정과 가난에 시달리던 백성들에게 요원의 불길처럼 퍼져나가 커다란 종교세력을 이루게 되었다.
<중 략>
또한 성격에 있어서 차이점이 간과되고 있다. 동학농민혁명의 성격을 반봉건 근대화와 반외세 자주화라고 규정할 때, 독일농민전쟁에서 반외세 자주화적 측면이 존재하느냐 하는 것이다. 또한 봉건제 하의 봉건영주와 조선시대의 국왕을 비롯한 지배층을 등치시킬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여기에 종교적 배경 역시 독일농민전쟁은 종교개혁 과정에서 종교지도자들로부터 배반당하였으나 동학농민혁명에서는 종교지도자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는 점 역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점을 종합해 볼 때, 물론 동학농민혁명과 독일농민전쟁을 비교하는 것이 의미 있는 작업이기는 하지만 독일농민전쟁을 동학농민혁명의 원형적 모델로서 설정하는 것은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동학농민혁명의 외연을 확장하기 위한 작업으로서 2002년 5월 (사)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에서 ‘동학농민혁명의 동아시아적 의미’라는 주제로 개최된 학술회의는 의미 있는 일이었다. 그러나 동아시아에서 동학농민혁명과 유사한 중국의 태평천국 농민혁명이나 일본의 자유민권운동 등과의 비교 연구가 심층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점은 아쉽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voltaire99?Redirect=Log&logNo=60127200009
http://paiinig.blog.me/104907765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3P2t&articleno=15738652&categoryId=749118®dt=20110730041849#ajax_history_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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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sajalee7?Redirect=Log&logNo=50113493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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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afe.naver.com/vmffpdl2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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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onghak.jeongeup.go.kr/author.brd/_343.343.cd41fda/?shell=/index.shell: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