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가 현대 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조사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3.10.18
- 최종 저작일
- 2013.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래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
2. 근래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가 현대 문화에 미친 영향
1) 외국어의 수용
2) 문화교류
3) 해외여행
4) 이주근로
3.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한국문화 공유 확대 방안
4.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현대기술문명을 설명하는 핵심은 디지털의 개념이다. 디지털의 개념속에 ‘서로 다른 의미의 조합과 융합을 통한 새로운 의미의 창출‘이라는 소통의 공식이 담겨져 있다. 네그로폰테(N. Negroponte)는 디지털의 핵심 개념인 비트(bit)를 ‘정보의 디엔에이(DNA)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원자적 요소이다.’라고 정의하면서, ‘디지털화는 비트의 발생원들을 완전히 새롭게 조립함으로써 새로운 내용의 창작물이 만들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창조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TV를 비롯한 대중미디어들의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었던 1990년대의 각국의 상황을 예로 들면서, 디지털의 개념은 단순히 새로운 기술의 차원을 넘어서는 문화소통구조의 변화를 의미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미디어-인간‘관계가 현대의 의사소통방식에 맞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근래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가 현대 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조사해 보겠다.
Ⅱ. 본론
1. 근래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
일상 속에서 디지털의 개념은 기술문명이 보여주는 시대가치이다. 단순히 일상의 정보를 저장하고, 이를 전송하는 기계적인 의미를 넘어서, 보다 근본적인 관계와 소통을 위한 의미구조를 파악해 나가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실재하는 문화의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디지털의 방식으로 표현해 낸다는 것은, 디지털의 방식 이전에 표현해 내지 못하였던 일상을 파악하는 데에서 시작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네그로폰테가 1990년대 디지털혁명의 시작과 함께 각국에서 보여주었던 사례를 통하여 보여주고 있는 것처럼, 디지털의 적응방식은 우리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게 한다. 디지털은 문화의 내재적 가치를 위한 자기 성찰의 의미와 함께, 이를 외적가치와 일치하여 연결시키기 위한 표현양식을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디지털의 개념을 수용하여 문화 내ㆍ외적 가치를 일치시키고자 하는 것은, 교류하는 주체들이 관계와 소통의 문화적 범주를 확대해 나간다는 의미와 함께 상호간 의사소통을 위한 의미공유의 가능성을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백원담, 동아시아의 문화선택, 한류, 펜타그램, 2005.
최용준, 디지털 양방향서비스,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프랑크 하르트만, 미디어철학, 이상엽, 강응경 옮김, 북코리아, 2008.
디터 메르쉬, 매체이론, 문화학연구회 옮김,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9.
권민희, 디지털미디어에 나타난 하위문화 패션 스타일 분석 및 디자인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