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 카메라 렌즈의 종류
- 최초 등록일
- 2003.03.07
- 최종 저작일
- 2003.03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 서론
- 카메라 렌즈의 종류와 특징
① 표준렌즈(normal lens)
② 광각렌즈(wide angle lens) = 쇼트렌즈(short lens)
③ 망원 렌즈(telephoto lens) = 롱 렌즈(long lens)
④ 줌렌즈(zoom lens)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카메라의 렌즈는 인체의 눈에 비해서 조악한 기계에 불과하기 때문에 촬영과정 자체를 왜곡시킴으로써 자주 충격적인 영상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카메라의 렌즈는 인간의 눈에 비해서 조악한 기계" 입니다. 인간의 눈은 아주 격렬하게 뛰는 경우에도 흔들림 없는 '화면'을 잡을 수 있지만, 카메라를 들고 아무리 조심스럽게 걸으면서 촬영을 하는 경우에도 화면의 흔들림을 막기 힘듭니다(70년대에 개발된 스테디캠 steadicam 이라는 특수한 카메라 지지대는 이러한 흔들림을 막아주는 장치입니다). 카메라의 렌즈(lens)의 경우에도 이러한 사정은 마찬가지라서, 인간의 눈은 자유자재로 초점을 이동할 수 있으며(예를 들어서 차창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과 창 밖의 풍경을 자유롭게 바꾸어 볼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 시야도 보통의 카메라가 담을 수 있는 내용보다 훨씬 넓습니다. 그러나 역으로 이러한 '조악함'은 인간의 눈이 만들어낼 수 없는 '그림'을 만들어내는데 이용되고, 이러한 영상은 우리에게 시각적으로 신선한(또는 충격적인) 경험을 제공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종류의 렌즈의 사용은, 특수한 시각적 효과를 얻기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화면의 원근감과 깊이감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원근감과 깊이감이라는 말은 결국 화면의 입체감에 포함되는 말인데, 평평한 평면인 스크린에 영사되는 화면은 영화를 만드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입체감을 가질 수도 있고, 밋밋한 평면으로 표현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 에드워드 핀커스/스티븐 아처, <영화 제작 핸드북>, 책과길, 1997
- 미국 촬영감독협회, <영화촬영감독 매뉴얼>, 책과길,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