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 실태와 해결방안
- 최초 등록일
- 2013.10.16
- 최종 저작일
- 2013.10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I. 서론 ,
II. 인터넷 중독의 종류
Ⅲ. 인터넷 중독의 실태
Ⅳ. 인터넷 중독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Ⅴ.결론(나가며)
본문내용
오늘 날, 인터넷 사용은 일상생활이자 문화가 되어가고 있다. 인터넷을 잘 이용하면 생활을 풍요롭게 할 수 있고, 대인관계를 증진시킬 수도 있으며, 학습에 도움이 되고, 알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킬 수도 있는 등 많은 면에서 혜택을 준다. 그러나 반면에 인터넷에 중독되면 사회·가정생활에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기도 하는데, 특히 청소년들에게 있어 게임 중독은 심각한 수준이다. 게임 중독은 청소년들의 학습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증상. 즉, 대인관계 부적응, 생활 부적응 등을 유발하고 결국 각종 비행과 범죄 등 사회 제반의 문제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인터넷 사용의 실태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 해결책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에 앞서 인터넷 중독의 정의에 대한 간략히 살펴보자.
인터넷 중독의 정의
Young(1999) : Young이 나눈 인터넷 중독 하부 영역 중 네트워크 게임 중독은 온라인상에 서 도박, 게임, 쇼핑 등에 지나치게 탐닉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행위들 로 많은 돈을 잃게 되고 직업과 관련된 문제를 일으키며 의미 있는 관계를 상실한다고 한다.
어기준(2000) : 컴퓨터 게임이 자신의 일상생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목적에 의한 행위로서의 작용이 아니라 그 자체가 하나의 습관으로 자리잡고 있는 상태 이며 컴퓨터게임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여 게임에 대한 자제를 인정하면서 도 자신의 의지대로 통제하지 못하는 상태.
우경근(2004) : 충동적인 행동, 타인에 대한 흥미 상실, 다른 중독과 관련되며, 신체적․심리 적 금단현상이 나타나는 또 다른 형태의 행동적 중독
최영희(2004) : 행동적 성향의 중독 중 하나로, 컴퓨터 게임의 강박적인 사용과 사용통제의 어려움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하는데 곤란을 겪는 상태를 의미
참고 자료
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5.4). 인터넷 중독 실태 조사.
김 경선 (2001).컴퓨터 게임이 청소년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영환 (2002).중학교 학생들의 컴퓨터 게임 중독에 관한 연구부산시를 중심으로 부산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 형기 (2002).중학생의 컴퓨터 게임 중독에 관한 연구: 극복 프로그램 적용을 중심으로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인터넷 중독이 대인관계 형서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복지와 사람들 약물 상담 센 타 (2001),인터넷 중독 청소년에 대한 개입전략과 실천기법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2000),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자녀교육
성 제환, 게임 몰입 증(게임중독)의 현황과 대처방안, 게임 종합 지원센터, 문화 관 광부, (2001).
정보윤리위원회 (2002),우리들이 만드는 건강한 인터넷, 2002년 청소년 정보 통신 윤리교육교재.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정보윤리교육. 부모페이지 부모가이드라인, 어린이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실태 및 학부모 교사의 불건전 정보 대응 실태조사 (2002. 6.15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