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반고흐의 생애와 빈센트반고흐의 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9.29
- 최종 저작일
- 2013.09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1. 빈센트 반 고흐의 생애
2. 반 고흐 회화의 경향과 조형적 특성
1) 색
2) 형태
3) 공간
3. 반 고흐의 회화의 시기별 작품 세계
4. 빈센트 반 고흐 작품 분석
1) 네덜란드(Netherlands) 시기
2) 파리(Paris) 시기
3) 아를(Arles) 시기
4) 생레미(Saint-Remy) 시기
5) 오베르(Auvers) 시기
본문내용
1. 빈센트 반 고흐의 생애
빈센트 반 고흐는 1853년 네덜란드 그루트준데르트에서 아버지 테오도루스 목사와 어머니 안나 카르벤투스 부부의 다섯 자녀 중 장남으로 태어나 화가가 되기 전까지 전도사, 화랑점원 등 여러 직업에 종사하였다. 그는 아버지를 이어 목사가 되고 싶어 1878년 암스테르담 신학대학에 지원하였으나 실패하였으며 지나친 자기희생 정신과 격정적 마음을 받아 주는 교회도 없어 목사의 길을 포기해야만 하였다.
그는 사업에 취미를 붙이지 못하고 소위 무위도식하는 편이었으며 형을 사랑하는 테오가 지속적으로 보내준 돈으로 어려운 생활을 하였다. 화랑에 취직한 후에는 유명화가를 복제하는 일을 하였고 데생을 그렸다. 1880년 브뤼셀에서 라파르트를 만나 비교적 정식으로 미술을 배웠고 헤이그에서 사촌 모베의 지도를 받으며 화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마침내 브뤼셀, 헤이그, 앙베르 등지에서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는데, 언제나 노동자·농민 등 하층민 모습과 주변생활과 풍경을 담았다. 1882년 가난하고 피곤한 그는 잠시 시립병원에 입원한 적이 있었고 다시 헤이그로 돌아와서 동생 테오의 보살핌으로 '그림은 영원한 일상이다.'라는 신념 속에 그림 그리기에 전념하였다.
<중 략>
4. 빈센트 반 고흐 작품 분석
1) 네덜란드(Netherlands) 시기 : (1881.4~1886.2)
(1) 목공소 마당과 세탁소
< 목공소 마당과 세탁소(1882) >
(이미지출처: 목명균, 2009)
<목공소 마당과 세탁소>에서는 세탁장과 목공소에서 일꾼들이 작업하는 움직임을 자세하게 묘사하면서, 원경에는 한가로운 모습을 부여하여 전체적으로 균형을 이루게 하였다. 반 고흐는 보는 이로 하여금 자신의 시선을 좇아 그가 제작한 원근기구의 실로 대각선을 이룬 소실점으로 시선을 모으게 했다. 그것은 양쪽으로 울타리가 있는 화면에 원근기구를 이용하여 원경의 소가 마주보고 있는 언덕으로 소실점을 포착했음에서 알 수 있다. 반 고흐는 이렇게 기초 구성을 한 후 여러 가지 형태, 방향, 두께, 밀도를 표현하여 장면에 생기를 불어넣었다. 그는 이 작품의 마무리 단계에서 펜과 밝은 색조를 사용하였는데, 밝은 하이라이트로 작품에 한층 선명하고 밝은 분위기를 주었으며 예리한 펜촉은 곳곳에 수정을 가하기에 적합했다
참고 자료
빈센트 반 고흐 저, 이규희 역(2000)「빈센트 반 고흐」지경사
도널드 레이놀즈 저, 전혜숙 역(1996)「19 세기의 미술」서울: 도서출판 예경
이천용(2001)「빈센트 반 고흐의 자연세계」숲과 문화 총서, Vol.9 No.-
김민아(2011)「빈센트 반 고흐 회화 이미지를 응용한 의상 디자인」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목명균(2009)「인상주의 이전의 빈센트 반 고흐」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논문
이정운(2006)「고흐 작품에 나타난 모성 콤플렉스의 미술치료적 의미 고찰」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논문
임소영(2005)「Vincent van Gogh 작품세계 연구」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미성(2003)「동·서양의 초상화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서수연(2003)「반 고호의 風景畵에 대한 硏究」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조해순(1998)「빈센트 반 고호의 繪畵에 나타난 孤獨의 情緖 考察」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지호상(1994)「Vincent van gogh의 초상화에 관한 연구(1881-1890)」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