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구성주의와 문화맥락주의)
- 최초 등록일
- 2013.09.26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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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과제는 방통대 2학기 과제물로서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또 이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구성주의
(1) 구성주의 이론적 배경
(2) 구성주의 기본 가정
(3) 구성주의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2. 문화맥락주의
(1) 문화맥락주의 이론적 배경
(2) 문화맥락주의 기본 가정
(3) 문화맥락주의에 대한 Vygotsky의 주장
3.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공통점
(2)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차이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21C 유아들이 미래에 필요한 능력을 개발하는 구체적인 학습내용을 예측하기는 어렵겠지만 자신의 미래를 창의적이고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바람직한 유아상은 "관련 상황에 알고 있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을 적용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과 협력하여 활동하는 유아이며, 문제해결자로 서 기술을 넓게 활용하고 융통성 있게 사고하는데 몰입하는 유아이며, 정보 탐색자로서 새로운 접근 지식. 기술을 계속 학습해 가는 평생학습자로서의 신념을 가진 유아"라고 할 수 있다.
바람직한 21C 유아상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은 미래 사회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해야 하며 유아의 이러한 능력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유아들이 무엇을 학습해야 하며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숙고해야 한다.
이러한 맥락으로 최근 유아교육에서 강조되는 교수-학습이론으로는 비교 문화적 연구와 발달의 생태학적 접근, 사회문화적 인식론, 다지능 이론, 구성주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등으로 학습에 미치는 사회적. 상징적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향으로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본 과제에서는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또 이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중 략>
(3) 구성주의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피아제는 지식의 기원이 외부세계에 있는 것도 또한 개인의 내부에 이미 존재하는 것도 아니라고 하였다. 그것은 개인이 접하는 외부 환경과 개인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지식 사이에서 양자를 중재하는 개인 자신의 능동적인 힘에 그 기원이 있다. 여기서 능동적인 힘이란 평형상태를 지향하는 자율 조정력이며 그것은 평형화 다시 말해서 불평형 상태를 벗어나 평형상태로 가는 과정을 유발한다. 즉 새로운 지식의 구성은 새로운 인식 대상을 자신의 기존 인지 도식에 관련지울 수 있는 것으로 이해하는 동화 기능으로 인해 자신의 기존 지식이 외부세계에 적합하지 않은 형태로 존재한다는 불평형감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인지 도식을 수정. 분화하는 조절의 과정을 통해 가능하다.
참고 자료
김종문 외 13인(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손민호(2005),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