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요시다 슈이치
1. 요시다 슈이치
2. 작품성향과 특징
3. 수상내력 및 작품
Ⅱ. 퍼레이드
1. 제목
2. 구성과 특징
3. 줄거리
4. 캐릭터
1) 요스케
2) 고토미
3) 미라이
4) 사토루
5) 나오키
5. 작품 분석
Ⅲ. 영화 퍼레이드
1. 차이점
2. 영화 클립
Ⅳ. 토론
본문내용
작가 소개
요시다 슈이치
1968년 9월 14일 나가사키 현 출신
호세이 대학(法政大) 경영 학부 졸업
전공과 상관없는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
1997년 <최후의 아들>로 데뷔해 문학계 신인상 수상
2007년 자신의 작품직접 영화화 영화 감독으로도 데뷔
수상 내력
요시다 슈이치
1997년 <최후의 아들> 문학계 신인상
2002년 <파크라이프> 아쿠타가와상
<퍼레이드> 야마모토슈고로상
2007년 <악인> 마이니치 출판문화상, 오사라기지로상
2010년 <요노스케 이야기> 시바타렌자부로상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상: 순문학을 대표하는 상
신인이나 무명의 작가 중에서 가장 우수한 작품이 수상 대상이 되며, 단체가 아닌 개인에게 주어진다.
*야마모토슈고로(山本周五?)상:
뛰어난 이야기성을 가진 소설, 문예작품에 수여하는 문학상으로 대중문학에게 주어진다. 기존의 문학상과는 일선을 긋고 있는 소설이나 작가가 선출되는 경향이 있다.
<중 략>
두 사람의 현재 관계를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하긴 설명하기 쉬운 관계란 건 있으나마나 한 것이겠지만 말이다.
그 소리. 유리가 깨지던 그 소리를 나는 아직도 잊을 수가 없어.
뭐랄까, 오두만 전체로 보면 내가 깬 유리창 한 장은 아주 사소할 뿐이지만 그곳에 작은 구명을 뚫는 순간 뭐라고 표현해야 좋을지 모르겠지만, 나는 그 오두막을 잘 알게 된 것 같았어. 오두막도 나를 알게 되고.
어쩌면 이 집에 너무 오래 있었던 탓인지도 모른다.
이 인간들과 함께 어울리다 보니, 대입 시험뿐이 아니라 당장 대기업에 취직이라도 시켜줄 기세이지 않은가.
(2) ‘퍼레이드’ 속 장치
· 고슈 가도
이곳 4층 베란다에서는 고슈 가도가 눈앞에 내려나 보이는데, 하루에 몇 천대나 되는 차들이 지나다니지만 사고를 일으키는 차는 한 대도 없다.
(중략) 너무나 당연한 얘기이고 그러니 사고 따위는 일어날 리도 없겠지만, 이렇게 바로 위에서 거리를 내려다보고 있으면 그 당연한 차들의 움직임이 생각할수록 신기해서 견딜 수가 없다.
5. 작품 분석
퍼레이드
하얀 세단 뒤에 서 있던 차들이 사고 차량을 피해 달리는 새로운 교통 흐름이 만들어졌다.
마주 오는 차선은 이미 요스케가 말한 대로 평소대로 돌아가 사고 차량이 있거나 말거나 신호가 빨간색으로 바뀌면 멈추고 파란색이 되면 달렸다.
(2) ‘퍼레이드’ 속 장치
· 미라이의 비디오
어째서 그런 짓을 하려고 생각했는지는 나도 잘 모르겠다.
문득 정신을 차렸을 때는 강간 장면만 들어 있는 미라이의 테이프에 핑크 팬더가 허리를 흔들며 춤추는 장면을 몇 번이나 녹화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요시다 슈이치, 『퍼레이드』, 은행나무, 2003
유키사다 이사오, 영화『퍼레이드』, 2009
정이현,「<소설가 정이현의 뒤집어 책읽기>他者의 시선앞에 ‘발가벗은 나’」,
『문화일보』,2004.02.05
정철훈, 「日 소설가 요시다 슈이치 방한 “인간은 질리지 않는 작품 소재”」,
『국민일보』, 2009.03.30
황정은, 「요시다 슈이치, 인간의 광기를 논하다」,『독서신문』, 2009.04.22
김희주, 「요시다 슈이치│그 담백한 위로와 날카로운 경고」,『텐아시아』, 2011.06.10
김희주, 「요시다 슈이치│<퍼레이드>부터 <사요나라 사요나라>까지, 그의 조각들」,『텐아시아』, 2011.06.12
조은영, 「유키사다 이사오 감독, "‘퍼레이드’ 한국에서 영화화 계획있어 포기했었다"」,『매일경제』, 2009.10.14
위근우, 「“8년 전 <퍼레이드>를 읽고 바로 영화로 만들고 싶었다”」,『텐아시아』, 2009.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