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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브테트씨와 아들들과 축제의 비교 문학적 고찰 장례문화를 중심으로

*이*
최초 등록일
2013.09.06
최종 저작일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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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벨상 수상자인 오르한 파묵의 제브데트씨와 아들들과
이청준 작가의 축제를 비교분석하여, 작품에 드러난 각각의 나라에 대한 장례풍습을 비교한 레포트 입니다.
중동의 장례와 , 우리나라 장례 절차를 비롯, 장례에 숨겨진 의미를 비교 고찰하였습니다.
논지를 전개하기 전에 각각의 작품, 작가에 대한 분석도 포함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오르한 파묵의 제브테트씨와 아들들- 이청준의 축제
1.1 오르한 파묵의 제브테트씨와 아들들
1.2 이청준의 축제
2. 장례와 장례 절차
2.1 장례에 대하여
2.2 장례 절차
-한국의 장례절차와 축제
-이슬람의 장례 절차와 제브데트씨와 아들들
2.3 두 문화간의 장례 절차 비교 분석
3. 장례 의식에 나타나는 의미 분석
3.1 유사점
-공동체의 의미
3.2 차이점
-효의 정신 vs 영적 교량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삶에서 생과 죽음이라는 주제만큼 많이 다뤄진 모티프는 없을 것이다. 특히 죽음은 인간의 비극이자 한계로서 죽음에 대한 공포와 불안이, 문학의 많은 주제로 사용되었다. 삶을 살아가는, 생명을 가진 존재는 필연적으로 심장이 멈추고 세포의 작용이 정지되는 죽음의 사태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죽음은 한계이기도 하지만 인간 존재의 의의이기도 하다. 모래 만큼의 생을 원했던, 무녀 시빌 황무지에 첫 구절 내용 시빌에게 물었다. 너는 무얼 원하니? 난 죽고 싶다. T.S 앨리엇『the waste land 』,
역시 불사가 축복이 아니라 고통이라는 것을 깨닫고, 죽고 싶지만 죽을 수 없는 삶을 살았다. 이는 인간이 죽음이라는 통과의례를 거쳐 부활, 재생을 기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간은 일정한 의식(장례식)을 통해서 죽음을 맞이하여, 죽음이후에 새로운 삶을 시작 할 수 있도록 축복하고 기원하여, 죽은 이에 대해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었다. 또한 이러한 의식을 통해서 고인을 보내는 이별과 슬픔을 함께 나누고 새로운 삶을 맞이할 준비를 하였다. 각자의 종교와 속한 문화권에 따라 이름이나 형식의 차이는 있지만, 인간집단은 통합적으로 이를 장레문화, 장례풍습이라고 일컫는다. 문명이 있는 인간집단이라면, 이러한 장례문화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는 사후 세계나 내세관과 연관이 깊다.
아시아의 종교인 불교 이현송, 『장의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 - 장례식장을 중심으로』(서울 한국보건사회 연구원, 1995),

에서는 죽음이 죽음 그 자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고 새로운 생명의 탄생으로 이어지는 인연의 원리를 통해 극락과 지옥으로 나누어지는 형태를 띤다.

<중 략>

1.임종확인과 기도문: 임종이 확인되면 주위 사람은 망자의 얼굴을 메카 방향으로 향하게 하고 눈을 감기운다. 이후 꾸란의 36장인 야신장을 낭송 무슬림들은 죽은 인간은 언젠가 부활할 것이라고 믿는다. 이러한 부활은 시체와 함께 부활 하기 때문에 시체를 절대 화장하지 않고 매장한다. 『제브테트 씨와 아들들』에서는 장례식 장면이 제브데트씨의 죽음이후 오스만과 레피크가 장례를 준비하는 모습으로 시작되기 때문에 임종을 확인하고 기도문을 외는 과정이 생략되어 있다.

2.염: 고인의 옷을 벗겨내고 옷을 갈아 입힌 후 무갓실이라고 불리는 염하는 자가 시신을 놓을 작업대와 관을 가져와 염작업을 진행한다. 염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무함마드를 칭송하는 시를 암송하기도 한다. 세정할때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신을 깨끗이 씻고 코와 입은 솜으로 틀어막는다. 수의의 색깔은 주로 흰색이나 녹색을 사용한다. 『제브테트 씨와 아들들』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런 일을 해주는 노인 둘을 고용해서 일을 처리하였다. 레피크는 ‘아버지의 옷을 벗기고 몸을 씻기고, 수의를 입히겠지!’라고 생각하며 염의 과정을 알고 있는 것을 내비치나, 이 생각을 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진 않는다.

참고 자료

오르한 파묵.이난아 옮김. 『제브데트 씨와 아들들』 .민음사. 2012. 서울
이청준(1996), T축제U, 열림원.
이희수, 「.이슬람 사회의 통과 의례: 아랍 문화권을 중심으로」 비교문화연구제2호,
양경미. 부경대학교. 이청준의 『축제』연구: 바흐친의 카니발 이론을 중심으로
송현동(2004), 한국 장례 연구의 경향과 과제
김정명. 건국대학교 중동연구소 전입 연구원. 이슬람 통과의례의 행태와 의미.
이현송, 『장의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 - 장례식장을 중심으로』(서울 한국보건사회 연구원, 1995),
국사편찬위원회(2005), T상장례, 삶과 죽음의 방정식U, 두산동아, 41~115쪽.
영화 <축제>에 나타나는 한국의 장례 의식(葬禮儀式)과 의미 고찰 .이성상.
영화『축제’[감독 임권택, 배우 안성기 외]http://www.kmdb.or.k 한국영상데이터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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