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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9.04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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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종주의와 인종차별주의
Ⅲ. 인종주의와 반유대주의
Ⅳ. 인종주의와 인종주의개조론
1. 한말의 인종주의적 현실인식
2. 일제하의 인종론적 개조론
Ⅴ. 인종주의와 영국
Ⅵ. 인종주의와 일본
본문내용
Ⅰ. 개요
서구에서 18세기 말-19세기 초에 사회다윈주의와 결합하면서 유행한 인종이론과 프란시스 갈톤에 의해서 체계화된 우생학의 조류가 일본에 수용되어 유행하는 시기는 대략 1890년대 말-1900년대 초라고 생각된다. 일본의 인종개선론자들은 우생학적 조류를 인종개선학이라는 이름으로 일본에 도입하여 일본인종 개선의 문제를 본격적으로 제기한다. 이 같은 일본 인종개선학의 조류가 국내에 소개되기 시작하는 시기는 1910년대 중반 이후부터 이며, 그 담당층은 일본에 유학 중이거나 유학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서구에서 일본, 일본에서 국내로 수용되는 구체적 과정 즉 누구에 의해서, 어떤 책들이, 어느 시기에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 고찰은 필자의 능력상 현재로서는 어렵다. 본 장에서는 국내의 지식인들이 논의하던 인종론 중에서 주로 언급되고 있는 갈톤과 일본 인종개선학이 갖는 특성을 살펴 보는데 중점을 두기로 한다.
갈톤(Galton)의 <우생학>과 그 특성
일반적으로 인종주의는 의사 생물학적 분석기준을 근거로 해서 인종들을 다양하게 가치화하며, 어떤 인종이 다른 인종에 비하여 우월하며 고가치 하다고 평가하거나 저가치의 인종들을 고가치의 인종들에 종속시키거나 차별화하는 것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를 말한다.
<중 략>
인종적 유사성을 인정하면서 동시에 종속의 이데올로기를 이용하여 식민지배를 정당화해야 하는 이중의 과제는 ‘공동사회’의 건설을 정당화하면서 동시에 결합될 사람의 차이점을 강조해야 할 필요성을 낳았고, 특유의 동화정책에서 그 해결책을 찾았다. 흔히 일본의 동화정책은 프랑스제국의 동화정책을 따른 것으로 이해되지만 일본의 동화정책은 프랑스의 그것과 근본적으로 다른 동양적 색채를 강하게 띄고 있었다. 원래 동화주의의 배경에는 프랑스혁명의 사상적 배경인 자연법사상과 계몽주의의 인간관이 있었다. 인간에게는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이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유일보편의 진리나 자연법을 감지할 수 있으며, 유일보편의 자연법의 기본에서 만인은 평등하며 사람들간의 격차는 탄생이 아니라 교육과 환경에 의해 발생한다는 사고였다. 이런 가운데서 계몽주의가 나타났고 이 사상에서 혁명과 인권선언만이 아니라 동화주의도 발생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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