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놀이문화의 종류, 청소년놀이문화의 특징, 청소년놀이문화의 현실, 청소년놀이문화의 기능, 청소년놀이문화의 현황, 청소년놀이문화의 문제점, 향후 청소년놀이문화의 개선 과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9.02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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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놀이문화의 종류
1. 인터넷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3) 바람직한 방향
2. 음주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3) 바람직한 방향
3. 노래방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3) 바람직한 방향
Ⅲ. 청소년놀이문화의 특징
1. 감각적, 획일적인 놀이가 많다
2. 실내형 위주의 정서적 놀이 중심
3. 개인 또는 소집단 중심의 놀이의 증가
4. 가족과 함께 하는 놀이의 부족
5. 전통적 놀이의 맥을 찾기 어렵다
6. 감각 위주의 기호성인 놀이공간이 많다
Ⅳ. 청소년놀이문화의 현실
Ⅴ. 청소년놀이문화의 기능
1. 스트레스 해소와 자유감
2. 흥분과 재미: 최적각성의 추구
Ⅵ. 청소년놀이문화의 현황
Ⅶ. 청소년놀이문화의 문제점
1. 놀이에 대한 잘못된 이해
2. 놀이를 허용치 않는 사회 분위기
3. 청소년놀이 그 자체로서의 문제점
4. 정보화 시대에 따른 문제점
Ⅷ. 향후 청소년놀이문화의 개선 과제
본문내용
Ⅰ. 개요
현대의 청소년 놀이의 상당부분이 수동적 여가활동이다. TV 시청, 전자오락, 인터넷 채팅과 같은 경우가 여기에 속하는데, 주체적으로 논다기보다 기계에 의해 “놀아진다”라는 표현이 적합하다. 이러한 수동적 놀이활동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상업주의 전략으로 날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같은 수동적 놀이활동의 확산은 이 시대의 놀이에 대한 인식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 청소년들의 경우 놀이가 필요한 이유를 인간관계나 자기개발보다는 ‘스트레스 해소'(40.2%)에 가장 높은 응답비율을 나타냈다. 이는 청소년들이 놀이활동을 새로운 지식이나 인간관계 경험의 획득의 기회로 인식하기보다는 주로 공부 등 일상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수준에서 받아들이고 있음을 의미한다. 놀이에 대한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관점은 문화체육부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여가 목적을 조사한 결과에서도 유사한 패턴으로 드러났다.
<중 략>
놀이에 대한 여러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놀이는 인간을 위한 유익한 활동이라고 이야기하며 특히 발달시기에 있는 청소년에게는 필수적이라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사회학자인 Huizinga(1950)는 여러 문화에서 나타나는 놀이의 특성을 정리하여 놀이는 1) 자발적인 행동이며(자발성), 2) 놀이 기간 동안 일상생활의 공간과 시간에서 이탈되고(분리성), 3)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의 행동을 지배하는 규칙이 존재(규칙성)한다고 말한다. 여기에 더하여 Caillois(1961)는 비생산성(놀이 자체의 결과가 새로운 물질의 창조나 물질적 가치로 환원되지 않음)과 허구성(현실과 유리된 다른 차원의 인식이 이루어짐)을 놀이의 특징이라고 정리한다. 이러한 특징을 갖는 놀이는 심리학자들에 의해서 인간의 성장을 도우며 인간관계를 확장시켜주고, 흥미와 집중력을 높여주며 탐구력과 판단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성인의 역할을 배워가도록 돕는다고 하면서 아동과 청소년기에 놀이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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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재(2007), 청소년 놀이 문화에 관한 연구, 한신대학교
이금희(2005), 청소년 놀이문화에 대한 이해, 전남대학교
임복희(2005), 청소년 놀이 문화와 연계한 청소년 여가 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성산효대학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