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석][이효석 에로티시즘][메밀꽃 필 무렵]이효석의 생애, 이효석의 작품경향, 이효석의 에로티시즘(애로티시즘), 이효석과 동반자적, 이효석의 소설 메밀꽃 필 무렵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8.28
- 최종 저작일
- 2013.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이효석의 생애, 이효석의 작품경향, 이효석의 에로티시즘(애로티시즘), 이효석과 동반자적, 이효석의 소설 메밀꽃 필 무렵 작품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이효석의 생애
Ⅲ. 이효석의 작품경향
Ⅳ. 이효석의 에로티시즘(애로티시즘)
1. 퇴폐주의
2. 여성의 성적 욕망
Ⅴ. 이효석과 동반자적
Ⅵ. 이효석의 소설 메밀꽃 필 무렵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효석 문학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모티브는 애욕의 예찬이다. 그리고 이는 그 바탕에 있어 자연주의와 관련되어 있다. 효석은 인간의 애욕을 동물의 생식욕과 같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 동물적인 애욕을 순수하고 아름다운 것으로 예찬하고 있다.
.H 로렌스와 비교하여 이효석에게서는 다만 성적 본능에 이끌려 가는 것이 인간이며 이 점에서 인간은 동물과 다름없다는 것, 그리고 그것은 不道德하기는커녕 순수하고 아름다운 것이기 조차 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을 뿐이다.
효석 문학의 에로티시즘은 그의 자연주의와 마찬가지로 사회 현실로부터의 도피를 그 근본동기로 하고 있다. “그의 성의 세계는 하나의 가치로서의 적극적 중요성을 띠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자아로 하여금 잠시 상황을 잊게 할 수 있는 市井의 나이트클럽과 같은 것이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것이 그의 에로티시즘의 한계이며, 이러한 특징은 그 사상적 바탕이 되는 자연주의에 대한 形而上學的 사색이나 사회윤리적 성찰이 결여되어 있는데 그 근본 원인이 있다 하겠다.
<중 략>
상적 시간을 절대적 시간으로 전환시키는 추동력은 ’달의 힘’에 의한 것이었다. 일상적 시간은 순환성을 그 속성으로 하는데. 허생원의 삶은 어떠한 사건도 발행하지 않고 끝없이 되풀이 되는 ‘일상적 행위’만이 존재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좁은 원을 그리면서 움직이는 것과 같은데, 그 원은 날, 주, 달로 순환되는 것으로 장에서 장으로, 면에서 면으로 떠돌아다니는 허생원의 시간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일상적 시간을 뚫고 들어오는 것이 ‘달의 힘’이다. ‘달의 힘’에 의해 서사는 발생하고, 달에 의해 과거가 현재에 겹쳐서 지속적 감정과 인상, 그리고 단절되지 않는 흐름의 환상을 부여하여 체험의 동질성을 확보되는 것과 같이 보인다.
간과 자연의 긴밀한 관계는 달빛에 의해 나귀, 메밀꽃, 개울물 등을 인간과 동열에 서개 만들어 자연의 일부인 인간들이 이 모두와 어우러진 교감과 친화의 세계로 침전하는 삶으로 만들어지게 하는 것 같다. 특히 허생원과 20년의 세월을 함께한 늙은 나귀와의 관계는 더욱 그러하다.
참고 자료
김대성(2011), 이효석 문학의 초월적 미의식 고찰, 한국문학회
김효신(2004),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에 나타난 미의식 소고,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송현미(2007), 이효석 소설의 특성 연구, 연세대학교
이민호(2008), 이효석 문학의 연속성과 시문학의근대적 특질, 한민족문화학회
이금란(2008), 이효석 문학 연구의 현황과 전망, 한중인문학회
조성경(2010), 일제 말기 이효석 소설 연구, 영남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