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분석과 기록
- 최초 등록일
- 2013.08.07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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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강의목표
1. 무용분석을 위한 기술(記述)과 개념들의 네 단계
1.1 무용 분석의 제 1단계, 무용분석 기술과 관련개념 도표
1.2 제 2단계, 무용분석 기술과 관련개념 도표
1.3 제 3단계, 무용분석 기술과 관련개념 도표
1.4 제 4단계, 무용분석 기술과 관련개념 도표
2. 창작 과정을 통한 공연의 이해
2.1 탐구 단계
2.2 구성(디자인) 단계
2.3 조합 단계
2.4 실연단계
Ⅱ. 참고문헌
본문내용
○ 강의목표
공연분석과 기록의 접근은 공연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무엇을 바라봐야 할 것인가에 대한 객관적 시각중의 일각과 그것에 관한 모든 면에서의 흔적으로부터 출발한다. 즉, 공연 분석이란 한마디로 말해 음악, 무용, 연극 따위의 공연활동을 이루고 있는 종합적인 장치들을 개별적인 구성 요소나, 성질로 세세하게 분화시키고 그 의미(자의적 해석이라기보다는 상징적 혹은 기호적 내재성)를 구별하는 것, 그리고 기록은 이 모든 과정과 결과에 대한 행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포괄적인 개념으로는 우리가 공연 분석을 할 때 각 작품에 있어서의 실제적인 개념을 느끼게 해줄 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공연형태를 누가 어떻게 접근하려는지 그 주체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공연예술에 있어 분석과 기록은 그 접근의 주체가 창작자에게 서있든, 이를 학문(문화인류학, 미학, 비평)하려는, 혹은 제작자에 있어서거든 필수불가결의 요건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떻게 분석해야하고 기록해야하는가 라는 방법론에 있어서는 그 개념적 구조와 체계적인 접근이 아직도 폭 넓게 수용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중 략>
c. 반복(repetition) : 반복은 그 작품을 관객에게 투명하게 해주고 미학적인 경험을 풍 부하게 전해주어야 한다. 특히, 주제의 강조, 구성상의 흥미를 일깨워 주기 위한 반복은 극적인 힘을 주기 위한 것이다. 반복은 심리적인 만족과 통쾌감을 준다. 획일적 반복은 단조롭지만 강한 통일성을, 변화성 반복은 조화감을 준다.
d. 대조(contrast) : 대조, 대립, 반대, 혹은 변하는 역동적인 요소가 되며, 모든 형태의 예술적 요소가 된다.
e. 이행(transition)과 연속 (sequence): 이행은 전환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움직임 동작구로 이루어진 한 부분과 다른 부분을 연결하는 기능 또는 관계의 작용이고 연속은 좀 더 큰 범위에서 부분과 부분의 이행이 잘 하여 논리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무용분석의 이론과 실제 자넷 애드쉐드(편),(1988)신상미(역) 현대미학사, 1996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호 동작분석의 개념과 방법론- 무용인류학 연구를 중심으로, 2001
무용론 김복희, 김화숙, 寶晉齊, 1992
무용창작 김복희, 김화숙, 寶晉齊, 1992
무용의 이해 김옥진 ,한양대학교 출판원, 1996
현대무용 안무론 도리스 험프리, 현대미학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