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경영학][독일][경영학][경영][독일경영학 연혁][독일경영학 특징][독일경영학 전개]독일경영학의 연혁, 독일경영학의 특징, 독일경영학의 전개,독일경영학의 신동향(독일경영학)
- 최초 등록일
- 2013.08.06
- 최종 저작일
- 2013.08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Ⅰ. 개요
Ⅱ. 독일경영학의 연혁
Ⅲ. 독일경영학의 특징
1. 규범론적 방법
2. 기술론적 방법
3. 이론적 방법
4. 비판적 방법
Ⅳ. 독일경영학의 전개
1. 제 1차 방법논쟁
2. 제 2차 방법논쟁
3. 제 3차 방법논쟁
4. 현대의 독일 경영학
Ⅴ. 독일경영학의 신동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산업시대의(기업을 이루는 조직의 자원은 물리적 자원, 재정적 자원, 그리고 인적자원 등 3분야로 나눌 수 있다(Gilley & Eggland, 1989). 이 가운데 인적자원의 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이하 HRD)을 다루는 것이 바로 기업 교육부문이며 그 근간을 이루는 것이 공학적인 접근이라고 볼 수 있다. 즉, HRD는 교육훈련(Training & Development),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등 크게 3부문으로 구분하는데, 이 가운데 교육공학이 영향을 준 부문은 바로 교육훈련 분야인 것이다.
교육공학이 기업 경영에 미친 여러 가지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경영과 교육의 전략적 연계이다. 즉 기업 내에서 교육공학은 ISD 접근방식을 통해 경영전략과 교육전략을 접목시켜 교육이 “경영의 성과를 창출하는 구체적인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 것이다. 기업이 제한된 인적 자원을 중심으로 전략적인 경영을 시도해 나아가고자 할 때, 기업내 교육은 경영상의 요구를 대응해 나가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 것이다. 즉, 회사의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What should be)과 현재 수준(As is)의 차이를 밝혀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대부분 교육을 활용하게 되었으며, ISD와 같은 교육공학적 접근방법은 필요한 인재양성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공급해 주는 강력한 수단으로 자리 매김이 된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기업마다 수준의 차이는 있다. 교육공학이 기업에 접목, 정착되고 있는 수준은 일부 대기업이라 볼 수 있고, 많은 기업이 교육여건, 조직의 규모, 교육 노하우 축적면에서 아직도 초보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고 보여 진다.
참고 자료
박성환, 이준우, 경영학의 탐색, 법문사, 2011
은하출판사 편집국, 핵심 경영학개론, 은하출판사, 2012
조희영, 독일비교경영학의 동향, 세계평화교수협의회, 1976
한희영, 독일경영학계동향, 고려대학교, 1968
한의영, 독일경영학의 체계 및 방법론 비교, 한국사회과학연구원, 1966
Horst Albach, 독일과 미국의 경영학의 발전, 한독경상학회,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