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상징주의][사실주의][관제국민주의][구성주의]러시아의 상징주의, 러시아의 사실주의, 러시아의 관제국민주의, 러시아의 구성주의, 러시아의 집단주의,러시아의 형식주의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8.06
- 최종 저작일
- 2013.08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러시아의 상징주의
Ⅲ. 러시아의 사실주의
Ⅳ. 러시아의 관제국민주의
Ⅴ. 러시아의 구성주의
Ⅵ. 러시아의 집단주의
Ⅶ. 러시아의 형식주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러시아의 상징주의
러시아를 비롯한 서구에서도 18세기 후반부터 천상의 세계를 파장의 일종인 소리, 언어의 음악성으로 표현하고자 시도했다. 초기 상징주의자들은 기존의 모든 것으로부터 전향을 시도했으며, 이 과정에서 `경악. 파괴. 충격` 등이 미적 범주로 선언되었다. 그들은 또한 `미가 곧 선`이라는 정의 아래 시의 자율권을 절대화시킴과 동시에, 시와 시어를 탈의미화 무대상성으로 끌어갔다. 즉 포괄적으로 삶과 예술의 엄격한 분리가 시도된 것이다. 제 2기 신화 시학적 상징주의에서 상징주의자들은 예술의 종교적 가치를 주장했다. realiora를 반영하는 매체로써의 종교적 가치를 주장한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제 3단계 접어들면서 그로테스크한 세상 속의 자아를 인식하게 되며, 이러한 불투명한 realia로써는 realiora를 반영하지 못함을 깨닫게 된다.
상징주의자들은 realia에서 realiora를 상징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상징이란, Signifiant과 signifie가 분리되지 않은 통합의 상태 추구인 것이다. 그럼 과연 이론을 탈피하여 현실에서 Signifiant은 과연 signifie를 표현 할 수 있는가? 청각영상 즉 소리의 파장으로 signifie를 모방, 표출하려는 시도는 과거에 여러 번 시도가 있었다. 그러나 상징주의를 비롯하여 realiora를 표현하려 했던 서양사상들은 `언어의 음악성 즉 소리 파장으로의 표현`이라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했음에도, 표현 대상인 signifie 본질에 대한 개념은 정립하지 못한 듯 하다. 본인은 realiora가 파장의 형태로 이루어진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며, realiora를 파장의 일종으로 전제한 동양의 시각을 예로 들겠다.
<중 략>
Ⅷ. 결론
『죄와 벌』은 중심인물의 분열된 영혼을 반영하는 분신의 대표적인 예를 보여준다. 주인공 라스콜리니코프는 인간의 본질에 모순되는 신념을 갖고 지성으로 모든 것을 해결해보려는 비극적 투쟁을 한다. 그의 범죄는 기존의 법과 질서에 무조건적으로 순종하는 자기 굴종 대신에 자기의 논리적 주장에 근거한 최고의 선(善)을 발견한데서 나온다. 이 세상에는 두 부류의 인간이 있다고 그는 생각한다. 하나는 복종의 생활을 영위해야하고 법률의 규범을 초월할 권리가 없는 범인(凡人)이고, 다른 하나는 절대적인 권리를 갖고 있어 법률이 필요 없는 초인(超人)이다.
참고 자료
곽경선(2001) : 러시아 구성주의의 아방가르드 정신에 관하여, 단국대학교
서영윤(2010) : 러시아 형식주의 : '낯설게 만들기' 이론과 실제, 한성대학교인문과학연구원
이한주(2009) : 러시아 상징주의에 나타난 양성성 연구, 한국슬라브학회
이현숙(2008) : 러시아 상징주의의 발생과 근원, 충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황성우(1991) : 러시아 관제국민주의(Official Nationality)의 계속성과 그 역할, 한국외국어대학교
nnan Grant 외 1명(1998) : 러시아 사실주의와 역사화, 서울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