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운동 이후 부르주아 민족주의 세력의 민족운동 전개와 분화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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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Ⅱ. 민족운동의 연구동향
Ⅲ. 민족개조론과 실력양성운동
Ⅳ. 민족주의 운동의 전개
1) 청년회운동
2) 학교설립운동
3) 물산장려운동
Ⅴ. 민족주의 운동의 분화
1) 자치운동론의 대두
2) 학교설립운동
Ⅵ. 민족주의 운동 세력의 친일화
Ⅶ.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3 1 운동은 조선의 해방을 가져오지는 못했지만 민족운동의 역량을 한 데 모아 분출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3 1 운동 이후 민족운동이 일본의 압도적 힘에 밀려 민족해방으로 이어지지 못한점과 미국 등 열강의 지원을 얻지 못한 점 등으로 인해 침체를 겪으면서 다양한 활로를 모색하게 되었다. 즉 어떠한 세계관에 따라서 민족운동을 전개할 것인가, 독립 후에 어떠한 정치체제를 수립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져 부르주아 민족주의, 사회주의, 무정부주의 등으로 분화하게 되었다. 특히 부르주아 민족주의 운동은 부르주아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민족운동을 전개하고 독립 이후에는 궁극적으로 자본주의 체제의 근대국가를 수립하고자 했다.1)
이와 함께 3·1운동은 일본 정계에도 커다란 충격을 안겨주었다. 어렵게 얻어낸 한반도에 대한 배타적 지배권을 한순간에 잃어버릴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 일본정계에 감돌던 시점이었다
<중 략>
결국 이후 국내의 부르주아 민족주의 세력은 그 물적 토대, 사회계급적 토대가 취약한 가운데 우파는 동요와 타협, 그리고 친일로의 전락이라는 길을 걸었고 좌파는 비타협적인 모습을 견지하였지만 민족의식이라는 관념적 요소에만 의존하는 한계를 보여주었다.
민족운동의 연구성과는 현재까지의 동향으로 볼때, 좀더 심층적이고 연계성을 띤 연구가 더 많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견해를 많이 찾을 수 있었다. 그러한 견해의 핵심에는 이데올로기적 통합성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구시대적인 반공이데올로기나, 부르주아 배척과 같은 극단적인 방향으로만 나아가는 연구를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 발표조 역시 이러한 점을 지양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으나, 연구자료의 활용에 있어서 한쪽에만 치우치게 조사하고 고민하였던 한계로 인해 지나치게 한쪽으로 치우친 결론을 맺게 되어서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연구자료 활용에 있어서 물산장려 운동은 오미일 교수의 논문을 많이 활용했고 기타 계몽운동이나 정치운동과 관련한 자료는 친일파와 관련한 연구자료를 많이 활용하였다. 특히 부르주아 우파에서 많은 친일파가 나왔다는 점에만 너무 집중하여, 이들 나름의 긍정적인 면을 나타내지 못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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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부르주아 민족운동 좌파 계열의 민족운동론-안재홍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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