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카피의 개념(정의)과 카피라이팅(카피개요작성법,카피라이터 지침), 활자(활자체의 이해와 선정)
- 최초 등록일
- 2013.07.29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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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카피
1. 카피에 대한 기초
2. 헤드라인
3. 본문
4. 슬로건
Ⅱ. 카피라이팅
1. 카피의 개요 작성법
2. 카피라이터를 위한 지침
1) 명확하게 쓰자
2) 언어 선택에 신중하자
3) 능동적으로 현
4) 간결하도록
5) 생동감 있게
6) 진부한 표현은 피하자
Ⅲ. 활자
1. 활자체에 관한 이해
2. 활자체의 선정
본문내용
1. 카피
1) 카피에 대한 기초
카피는 광고의 비시각적 부분인 텍스트를 지칭하며, 이를 작성하는 사람이 카피라이터다. 카피라이터는 광고 대행사를 위해 일할 수도 있고 프리랜서로 뛸 수도 있다. 프리랜서일 경우는 카피에 관한 서비스를 광고 대행사 또는 광고주에게 제공한다. 언어적 감각이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기업환경이나 마케팅에 대한 지식도 풍부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소비자의 마음을 읽을 줄 알아야 뛰어난 카피라이터가 될 수 있다. 인쇄 매체 광고에서 카피의 중요한 구성 요인을 살펴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중 략>
(2) 고딕 gothic: 로만체보다 단순하고 명료하다. 획의 폭이 일정하며 세리프가 없다(sans은 프랑스어로 `없다`는 뜻임). 고딕체(또는 블록체)는 헤드라인이나 로고처럼 본문이 아닌 `눈에 띄는 카피`용으로 사용된다. 비록 로만체가 본문에 더 적합하다고 여겨지지만 종종 고딕체도 본문에 사용된다.
(3) 스퀘어 세리프: 로만체와 고딕체의 교배종인 셈이다. 고딕체와 짧았지만 세리프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세리프가 글자체의 획과 똑같은 두께로 처리된다. 본문에 많이 사용되면 읽기 힘들고, 헤드라인에 적합하다.
(4) 스크립트(script): 필기체와 유사한 형태를 떤다. 글자가 종종 연결되며 여성다움, 고전적 느낌을 전달해 줄 수 있다. 읽기가 어려우므로 주로 헤드라인에 사용된다.
(5) 장식체(ornamental): 장식체는 많은 장식으로 꾸며지고 새로운 디자인 형태를 사용한 글자체이다. 특수 효과를 덧붙이지만 가독성은 떨어진다.
이 같은 각 활자체의 종류는 연관된 활자체 가족으로 구성된다. 한 예로 로만은 세 종류로 더욱 세분된다. 올드 스타일(old styl)e, 트랜지셔널transitional, 모던modern. 그 가운데 트랜지셔널에 속한 바스커빌(Baskerville) 활자체는 가장 아름다운 로만체로 평가되고 있어 본문 활자체로 많이 사용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