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기후]러시아의 역사, 러시아의 기본정보, 러시아의 기후, 러시아의 자연대, 러시아의 행정단위, 러시아의 문자, 러시아의 여성, 러시아의 결혼관, 러시아의 교육제도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7.24
- 최종 저작일
- 2013.07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6,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러시아의 역사
1. 키예프 공국 시대
2. 모스크바 공국 시기
3. 러시아 제국 시기
4. 소비에트 시기
Ⅲ. 러시아의 기본정보
1. 수도
2. 인구
3. 면적
4. 주요도시
5. 주요민족
6. 주요언어
7. 종교
Ⅳ. 러시아의 기후와 자연대
Ⅴ. 러시아의 행정단위
Ⅵ. 러시아의 문자
1. 문자의 발생과 주요 자료
2. 러시아어 문자의 기원
3. 러시아어 문자 체계의 변화
Ⅶ. 러시아의 여성과 결혼관
1. 여성과 결혼관
2. 빈부의 차
Ⅷ. 러시아의 교육제도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러시아의 공동체는 게르첸(Herzens)과 뜨까초프보다 한없이 더 높이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주의를 끌고 인정을 받았다. 그 중에는 니꼴라이 체르니셰프스키도 있다. 체르니셰프스키는 현존하는 사회 형태에서 한편으로는 러시아 공동체보다 더 높고 다른 한편으로는 계급 대립을 수반하는 서유럽의 자본주의 사회보다 더 높은 새로운 발전 단계로 가기 위한 수단을 러시아 농민 공동체에서 보았다. 그리고 서구에는 이러한 수단이 없는 반면에 러시아는 이러한 수단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에서 그는 이점을 발견한다.
맑스는 체르니셰프스키의 말을 인용하면서 러시아는 후에 자본주의로 이행하기 위해 먼저 농민 꼬뮌을 파괴해야 하는 것인가 아니면 반대로 역사적으로 주어진 자기 고유의 전제들을 더욱 발전시키면서 이 제도의 고통은 거치지 않은 채 그 제도의 모든 결실을 전유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의문을 던진다. 서유럽에서는 자본주의적 생산이 내적 모순과 그에 조응하는 계급 충돌로 침몰해가고 있는 시대까지 그 공동체가 유럽의 한 나라에서 생명력을 유지해 왔다. 이로부터 이미 생기는 결론은, 러시아의 공동체를 있을지도 모르는 그러한 개조로 이끄는 데에 있어서 주도권은 그것 자체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라 서구의 공업 프롤레타리아들로부터만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씨족 사회에서 전승된 농업 공산주의는 언제 어디서도 자기 자신으로부터는 자기 자신의 분해 이외의 어떤 다른 것도 발전시킬 수 없었다. 러시아의 농민 공동체는 이미 1861년에 이러한 공산주의의 상대적으로 약화된 형태였다. 자본주의 사회 자체가 이 혁명을 완수하기도 전에 러시아의 공동체는 자본주의 사회의 거대한 생산력을 사회적 소유와 도구로 전유할 수 다. 훨씬 더 높은 단계에서야 비로소 발생하고 또 발생할 수 있는 수수께끼와 충돌들을 더 낮은 경제 발전 단계가 해결해야 한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참고 자료
김진규, 남혜현(2010) : 현대 러시아 읽기, 고려대학교출판부
박 보리스 저, 민경현 역(2010) : 러시아와 한국, 동북아역사재단
유리 M. 로트만 저, 김성일 외 1명 역(2011) : 러시아 문화에 관한 담론 1, 나남
윤재웅(2009) : 글로벌 경제위기와 러시아의 미래, 김광수경제연구소
윤영미(2011) : 현대 러시아정치와 국제관계, 두남
정막래(2009) : 러시아의 기초 교육, 대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