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EC]기업 EC(전자상거래) 의미, 기업 EC(전자상거래) 특징, 기업 EC(전자상거래) 구성요소, 기업 EC(전자상거래) 비즈니스모델, 기업 EC(전자상거래)미국정책,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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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Ⅱ.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의미
Ⅲ.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분류
1. 기업과 기업간 거래(B2B : Business to Business)
2. 기업과 개인간 거래(B2C : Business to Consumer)
3. 기업과 정부간 거래(B2G : Business to Government)
4. 개인과 정부간 거래(C2G : Government to Consumer)
5. 개인과 개인간 거래(C2C : Consumer to Consumer)
Ⅳ. 기업 EC(전자상거래)의 특징
1. 전자상거래의 특성
1) 유통채널이 단순하다
2)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
3) 시장진입 장벽이 낮다
4) 영업방법에 차이가 있다
5) 다양한 거래방법이 가능하다
2. 전통상거래와 전자상거래
Ⅴ.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1. 정보화 기반시설(인프라)
2. 요소기술
3. 공공정책 및 관련 법률‧제도의 정비
Ⅵ.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모델
1.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2. 비즈니스 모델의 종류
1) 비즈니스 목적에 따른 분류
2) 거래 형태에 따른 분류
Ⅶ.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미국정책
1. 지구촌 전자상거래 기본계획(A Framework for Global Electromic Commerce)
2. 5대 기본원칙
1) 민간주도
2) 정부규제지양
3) 정부개입최소화
4) 분권적 하의상달
5) 국제원칙수립
3. 9개항의 권고안
1) 관세 및 세금(Tariff and Taxation)
2) 전자지불제도
3) 전자상거래를 위한 통일상법(Uniform Commercial Code` for commerce Conducted on the Internet)
4) 지적재산권 보호(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5) 사생활 보호(privacy)
6) 보안(Security)
7) 통신하부구조(Telecommunications Infrastructure and Information Technology)
8) 인터넷 내용물(Content)
9) 기술표준(Technical Standards)
4. 미국의 최근 논의동향
1) 인터넷 교역의 관세
2) 내국세 신설 금지
3) 암호화 프로그램 및 기기의 수출입 규제
Ⅷ. 향후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방향
1. 대응과제
1) 실험 프로젝트 추진
2) 매력적인 컨텐츠의 기획․구성
3)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
4) 기술적 기반 확보
5) 시장 기반 확대
6) 소프트 인력의 확보
2. 구현기술
1) 전자상거래 요소기술들의 연관도
2) 참여주체별 전자상거래 구성도
3. 전략방향
1) 실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콘소시움 구성
2)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추진
3) 해외 실험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
4) 자체 인력 양성 및 소규모 벤처 기업과 제휴
5) 사회적 기반 조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모든 사람이 최소의 비용으로 접근할 수 있는 표준 시스템으로서 인터넷은 사설 시스템들이 한계에 도달한 시점에 등장하였다.1 인터넷은 EDI의 이점을 모든 기업의 모든 공급업체들에게까지 제공해 주고, 일부 폐쇄적인 관계를 개방화하고, 다른 산업들과의 관계를 구축하도록 해 주고, 중소기업들이 전자 시장을 접근하고 더 나아가서 세계 시장을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이러한 표준화된 네트워크로의 이전은 제품 사이클의 단축과 구매 절차의 향상에 기여하고, 생산업체, 중간매개 조직, 소비자들간의 거래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데, 영향을 받는 정도는 구성원에 따라 각기 다르다. 이러한 현상은 진입 장벽을 낮추고 시장 진입에 대한 강력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경쟁을 심화시킨다. 그 결과, 시장은 확대되고 거래량과 업체의 수가 증가한다. 따라서 전자적인 연결 관계가 변화함에 따라 산업의 시장 구조도 변화할 수 있다.
< 중 략 >
마케팅형 Business Model
◎ 광고형
9. 네트워크(Network)형: 광고주와 광고사이트를 주선하고 수수료 받음
예) http://www.valueclick.com
10. 이벤트(Event)형 : 행사, 경품으로 많은 고객확보 후 광고효과 노림.
예) http://www.goldbank.co.kr
◎ 시장조사형
11. 마켓 리서치(Market Research)형: 사용자의 행동패턴을 연구해 사이트 개선 및 사용자에 맞게 컨텐츠 특화 예) http://www.ewatch.com
◎ 고객 지원형
12. 고객 서비스형: 직접적인 수익창출이 쉽지 않음 예)자사고객 온라인상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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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매력적인 컨텐츠의 기획․구성
사이버 비지니스에서는 顧客 集客力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상점을 어떠한 방법으로 설계할 것인지가 중요한 과제이다. 고객을 모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비자에게 흥미있고 항상 신선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상점을 설계해야한다.
3)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
가상공간에서의 비지니스는 고객이 특수층에 한정되어 있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며, 고객과 쌍방향 실시간 의사소통을 통해 상품을 판매한다는 측면에서 시장 중심의 비지니스와는 차원이 다르다. 따라서 이제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소비자 참가형의 새로운 비지니스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해 나갈 것인지가 중요한 과제중 하나이다.
참고 자료
김성희(2010), 전자상거래. COM, 청람문영수(2001),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기병(2001), 기업간 전자상거래 아키텍처에 관한 사례 연구, 서강대학교
이정열(2002),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이재규(2012), 전자상거래 원론, 법영사
한경석 외 2명(2001), 기업간 전자상거래 활성화 주요 저해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인터넷비즈니스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