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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7.20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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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헤르만 헤세의 유년기
Ⅲ. 헤르만 헤세의 내면세계
Ⅳ. 헤르만 헤세의 예술세계
Ⅴ. 헤르만 헤세의 그림세계
Ⅵ. 헤르만 헤세의 음악세계
Ⅶ. 헤르만 헤세의 만년
본문내용
제1차 세계대전(1914-1918) 이후 이미 스위스에서 거주하고 있었으면서도 독일의 전쟁 상황, 정치적 야만성과 혼란 등에 깊은 정신적 충격을 받은 헤세는 그 후로도 계속해서 개인적, 가정적으로 갖가지 어려움을 겪고 육체적 정신적으로 극도로 쇠약해져 정신 치료를 받던 중, 당시의 정신분석학자인 융 Jung의 심리학에 깊은 영향을 받아서 1917년 가을 베른에서 그의 소설 {데미안}을 썼다. 이는 "변혁과 변화와 새 출발의 시기의 헤세의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작품"이었다.
헤세는 그 스스로 "내 영혼은 [...] 인류 발전의 한 부분이며, 근본적으로는 우리 내면의 어떤 작은 움직임도 바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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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 동화에서는 인도자가 아버지의 모습을 띄고 나타난다. 아버지는 주인공의 길을 안내한다. 붓꽃Iris에서는 문지기가 안젤름에게 바위 문에 들어가는 것을 말린다. “돌아가거라, 이 사람아 이 건 정령의 문이야, 이 문으로 들어간 사람은 다시 나오지 못하였다네. Zur ck, du Mann, zur ck! Das ist das Geistertor. Es ist noch keiner wiedergekommen, der da hineingegangen ist.”
아우구스투스Augustus에서도 마술사와 같은 빈스방어는, 주인공이 마실 독약을 마심으로서
<중 략>
인간이란 완성이라는 의미에서 바라보아야 할 존재가 아니라, 끊임없이 생성되어져 가는 불완전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불완전하기 때문에 인간은 끊임없이 방황하고 변화를 겪으면서 생성되어지는 것이다.
매 단계에서는 전환점이 이루어지며, 모든 단계는 高揚으로의 길인 것이다. 괴테는 이러한 인간의 방황을, 파우스트에서 높은 의지―창조주―에 의한, 또한 높은 의지를 향한 인간의 끊임없는 동경으로 해석한다. 인간은 그 본질상 초월성을 향해 옮겨가는 transzendierend 존재이며, 창조주로부터 흘러나와 다시 그리로 되돌아가고자 하는 세계정신의 움직임인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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