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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7.20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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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양의 인물화
1. 벼타작
2. 대장간
3. 자리짜기
4. 서당
5. 길쌈
6. 씨름
7. 주막
8. 미인도
9. 연상의 여인
Ⅱ. 동양의 예술
1. 삼국 이전의 고대 무속
2. 삼국 시대의 춤
1) 고구려의 춤
2) 백제의 춤
3) 신라의 춤
3. 고려시대의 춤
4. 조선시대의 춤
Ⅲ. 동양의 서예
1. 개념
2. 가치
Ⅳ. 동양의 무도
Ⅴ. 동양의 철학
Ⅵ. 동양의 불교
Ⅶ. 동양의 법가
본문내용
1. 벼타작
농부들이 볏단을 통나무에 내려치며 타작하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일하는 농부들의 역동적인 동작과 얼굴 표정에서 고된 노동의 피로감보다는 함께 노동요를 부르며 일하는 신명이 느껴진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 옆에서 갓을 비껴쓰고 담뱃대를 물고 비스듬히 누워 있는 양반의 모습은 그 당시로서는 자연스러운 풍경이었을 것이다.
2. 대장간
갓 달구어낸 쇳덩이를 망치로 두들기고 낫의 날을 세우기 위해 숫돌에 가는 등의 대장간 풍경이 사실적으로 잘 나타나 있다. 실제로는 대장간에는 주변에 이것저것 여러 물건들이 널려 있을 것인데 그림에서는 일하는 사람들의 동작을 부각시키고 주변부를 생략하여 여백으로 처리하였다
<중 략>
무술(武術)에서 술은 문자 그대로는 기법, 기술, 체계 등으로 번역된다. 무는 군사 기법, 군사 기술, 군사 체계 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무술이라는 용어는 현재까지도 여전히 전적인 것은 아니지만 주로 무사 계층에 의해서 발전되고 실행되어 온 싸움 기법, 기술, 체계 등을 지칭하는 데 사용된다.
…한편 무예(武藝)는…무와 예의 합성의 의미로서 무술보다 일반적이고 범위가 넓은 용어처럼 보이며 개별 무술 종목을 포괄적으로 암시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최복규는 무술과 무예의 개념 정의의 연장선 위에서 일본의 무도 개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중 략>
나아가 권력과 법으로 신분계급을 대체하려고 할 때, 그 권력은 극단적인 독재권력이 되어야 하였고 법은 지극히 엄중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것은 결국 민중의 심각한 저항을 야기하였고 진나라는 통일은 즉시 붕괴하였다. 중국이라는 거대한 영역을 권력과 법으로 통합한다는 것은 불가능하였던 것이다. 로마와는 달리 중국은 법가의 패배와 함께 법률주의가 사라졌다. 로마를 통합한 것은 법이었지만 중국을 통합한 것은 결코 법이 될 수 없었다. 법가의 실패는 농업사회에서의 신분계급의 철칙을 다시 한번 확인해준다. 농업사회에서 신분계급체제는 결코 권력과 법으로 대체될 수 없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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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웅(2005) : 20세기 한국 서예의 경향 연구, 한국서예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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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병헌(1989) : 동양불교사상의 한국불교, 일조각
허건식(2003) : 동양무도의 문화적 해석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