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3.07.13
- 최종 저작일
- 2013.01
- 2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목차
1.화장품의 역사
(1)예뻐지기 위한 노력은 계속 된다!
(2)곰과 호랑이가 쑥과 마늘을 먹고 미백을?
2. 화장품의 종류 및 제조방법
(1)종류
(2)제조방법
3. 화장품의 성분
(1)이로운 성분
(2)해로운 성분
4.화장품 성분에 관련된 상식
5.실생활 적용하기
6.화장품 방부제의 위험성
7.화장품 화학식
8.화장품의 유해성분 TOP7가지의 화학 구조식
9.조원들의 느낀점
본문내용
1.화장품의 역사
(1)예뻐지기 위한 노력은 계속 된다!
“너 정말 동안이다!”, “얼굴에 점 하나 없는 깨끗한 피부 종결자!” 요즘 여성들이라면 누구나 듣고 싶은 말입니다. 그 덕분인지 기초화장품, 선크림, 마스카라, 립스틱, 볼터치, 클렌징 크림 등 현대 화장품 가짓수는 수십 개가 넘습니다. 화장품은 영어로 ‘cosmetics`라 합니다. 이 단어는 우주의 질서를 뜻하는 희랍어‘kosmos`에서 유래했습니다. 결국 화장이라는 것은 우주의 아름다운 조화처럼 우리의 몸도 조화롭게 가꿔나가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화장품에 대한 역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흔히 고대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가 최초 화장을 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시시대에서도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얼굴에 색깔을 칠해 화장했습니다. 그들은 아름다움을 추구했기 보단 생존의 절박함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2004년 영국 브리스톨대 리차드 에버쉐드 교수팀은 클레오파트라 보다 훨씬 이전인 고대 로마의 여성들도 화장을 했다는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고대 로마사원 유적지에서 발굴된 크림은 당시 통의 뚜껑을 열자 크림을 떠내던 손가락 자국이 그대로 남아 있을 정도였습니다. 이 크림은 녹말과 지방을 섞어 만든 것으로 오늘날 화장품 만드는 방법과 똑같았다고 합니다. 성서에 의하면 그 보다 훨씬 전에 아버지의 장사를 치를 때 시신에 향유를 발랐다는 기록이 있는데 역사적으로 기록된 흔적을 살펴볼 때, 아주 오래전부터 세상에 존재는 향기로 인한 의학적인, 약학적인 응용력이 오늘날의 미학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고대에는 신분을 상징하는 표현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온몸에 향유를 바르고 꽃잎으로 인한 물을 들이는 행위는 특정 계층만의 소유하였습니다.
13세기경 이러한 행위들과 용품들이 의학에서 분리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유는 이런 화장을 폄하하여 경멸하는 세력으로 인해 분쟁이 일어나고, 의학에서 분기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