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과 컨텍스트
- 최초 등록일
- 2013.07.03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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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미술의 철학적 탐색
1) 자연과 모방
2) 관조와 실제
3) 깨달음과 직관
4) 형식과 미적 정서
5) 표현과 감정이입
6) 예술과 예술계
7) 상징과 기호
Ⅱ. 미술감상과 비평
1) 미술감상과 비평방식
2) 미술감상과 비평방법
(1) Feldman
(2) 사혁의 화육법의 이해
3) 미술감상과 비평활동
⑴ 회화와 평면작품의 문해력을 위한 감상활동
⑵ 조소와 입체작품의 문해력을 위한 감상활동
⑶ 지역 문화재 및 건축물의 문해력을 위한 감상활동
⑷ 산수화와 풍경화의 와유(臥遊)적 감상활동
⑸ 감상문과 비평문 쓰기를 통한 감상활동
⑹ 토론을 통한 감상활동
⑺ 행위나 포즈를 활용한 감상활동
⑻ 패러디와 퍼포먼스를 통한 감상활동
⑼ 활동지를 이용한 감상활동
⑽ 모의 미술관을 활용한 감상활동
4) 감상수업 지도안(약안)
Ⅲ. 미술의 시각적 언어와 컨텍스트
1) 회화
(1) 동양 고려시대 - 아미타내영도
(2) 동양 조선시대 - 세한도
(3) 서양 - 모나리자
2) 조소
(1) 동양 백제시대 - 서산마애삼존불
(2) 동양 현대 - 앉아 있는 여인
(3) 서양 - 지옥의 문
3) 건축
(1) 부석사
(2) 종묘
(3) 롱샹성당
본문내용
Ⅰ. 미술의 철학적 탐색
1) 자연과 모방
(1) 자연
자연은 인간의 삶의 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고 미술문화 형성의 원천이 되었다. 자연은 지역이나 민족 등 여러 문화적 변인에 지대한 영향을 주면서 동서양이 각기 다른 미술문화를 꽃 피우는데 영향을 주었다. 미술은 지역이나 민족에 따라 고유한 문화를 형성하면서 자연에 대한 사고방식이 달리 형성된다.
동양
․ 자연을 가장 높은 가치로 인식.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이상으로 여기는 세계관
․ 자연을 그린 작품이 주류
․ 불교 중심적, 자연 중심적
❙직관적 인식 - 직관은 사념 분별을 떠나 허정지심으로서 대상을 인식한다.
- 인간은 자연을 본받고 닮아가는 모습을 표현,
- 주관적 요소가 강조,
- 직관을 통해 대상의 본질을 응시하는 정신적 수련을 요함,
- 구체적 자연대상의 정신적 실체를 인식, 표현.
서양
․ 인간과 자연을 구분, 정신과 물질을 분리시켜 인간이 자연을 극복하거나 정복하는 세계관
․ 가시적이고 외면적인 기교를 바탕으로 다양한 재료와 도구사용을 강조하여 대상의 조형적 표현을 중시
․ 인물표현 대부분
․ 신화중심적, 기독교중심적 인간중심의 미술
❙개념적 인식 - 합리적, 이성적이면서 논리적 사유를 통해 개념과 추리,
- 연역으로 실재 파악.
- 플라톤의 이데아의 세계, 기독교의 신의 세계에서 비롯,
- 자연을 무생물로서 규정하면서 지배하고 정복하며 이용하는 것으로 인식,
- 자연을 인위적으로 재현,
동양의 미술문화
동양의 미술문화는 일찍이 지형적인 자연환경에 의해 자연관을 중심으로 한 철학개념을 토대로 예술론이 제기되고, 자연중심적인 산수화가 다양한 기법과 표현양식 등에 의해 발달하였다. 우주의 원리를 태극중심의 음양이원론과 오행설(수, 화, 모, 금, 토) 에 바탕을 두고 음․양과 오행의 상호작용에 의해 우주만물의 변화가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